특허청, 수출기업 대상의 해외 지재권 보호 세미나 개최
특히 해외시장에서의 지식재산권에 관한 분쟁과 피침해 문제가 수출전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미국·일본 등 선진시장에서는 핸드폰, 반도체, PDP 등 주력 수출품목의 시장 진입단계에서 특허소송 제소사례가 빈발하고 있으며, 중국·동남아 등에서는 지식재산권 모방에 의한 피해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지재권 분쟁과 피침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은 기업의 시장개척 전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시장에서의 성공까지 담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허청(청장 고정식)에서는 우리 기업의 지재권 분쟁 및 피침해 리스크를 줄이고 지재권 관점의 수출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2010년 3월 3일 오후 2시, 한국지식재산센터 19층 국제회의실에서 ‘해외 지재권 보호 세미나’를 개최한다.
본 세미나에서는 지재권 전문가들이 국가별로 해외 지재권 취득절차, 피해 및 분쟁시 대응방법 및 구제수단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미국·독일·태국·베트남 등 주요 수출 대상국의 지재권 제도 및 분쟁사례를 담은 해외 지재권 보호 가이드북을 배포할 예정이다.
세미나 참가신청은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보호팀
사무관 신순호
042-481-59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