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KRISS인상 이근우 박사 선정

대전--(뉴스와이어)--KRISS(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김명수)는 ‘이달의 KRISS인상’으로 기반표준본부 온도광도센터 이근우 박사(43)를 3월의 KRISS인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근우 박사는 초고온/과냉각의 극한환경이나 우주환경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 비접촉식으로 물질의 특성 및 신소재를 개발·연구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다.

개발한 우주연구실 구현 장치는 용기에 담지 않은 채 액체나 고체를 공중에 띄울 수 있어 비접촉식으로 물질의 특성 및 신소재를 연구 할 수 있다. 전기장을 걸어 고체를 공중에 띄우고, 레이저를 이용해 고체를 가열하면, 고체는 공중부양 된 상태에서 점차 온도가 올라가며, 마치 태양과 같은 빛을 발산하며 액체로 변한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이박사는 불순물 및 오염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초고온상태에서도 물질의 고유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공중부양장치는 유사 우주환경을 발생시켜 우주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사전 실험을 할 수 있으므로, 천문학적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생물, 물리, 화학, 재료, 기계 등의 우주실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팀
강수정
042-868-559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