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김상연 교수 ‘휴대폰 동적 햅틱기술’ 세계 최초 개발

-‘물체 움직임까지 진동으로 촉각 전달’

천안--(뉴스와이어)--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전운기·이하 한기대)의 김상연 교수(컴퓨터공학부 교수. 39세)가 최근 휴대폰 화면에서 그래픽 물체의 움직임까지 촉각적으로 느껴지게 하는 동적 햅틱(haptic)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화제다.

김상연 교수 연구팀(김상연 교수, 조성만·김재오 대학원생 등 3명)은 최근 유명 해외저널인 IEEE Transaction on Consumer Electronics 에서 ‘이동진동파를 이용한 진동의 흐름 생성 (Vibrotactile Traveling Wave)’ 이란 신기술을 세상에 내놓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한국햅틱스 연구회 워크숍’에서 ‘최우수 시연상’을 수상하였다.

한국 햅틱스 연구회(Korea Haptics Community)는 햅틱스 학문의 전문성 제고와 연구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난 2007년 결성된 기구로서, KAIST, POSTECH, 한기대, 광주과학기술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의 교수 및 연구진들로 구성돼 있으며 연구회에서 주관하는 워크숍에는 삼성, LG 등 대기업과 KIST등 국내 유수연구소에서 해마다 관심을 가지고 참석하여 기술교류를 하고 있다.

현재의 상용화된 햅틱 기술은 휴대폰의 전동모드, 터치스크린 클릭 시의 진동감각, 게임 진동감각 등 정적인 촉각 출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와 달리 이번에 김상연 교수가 개발한 기술은 그래픽 물체에 따라 진동이 표면을 따라 흘러가는 동적인 햅틱 감각을 구현한 것이다.

예를 들어 휴대폰 내에 공굴리기 게임이 있다고 했을 때, 현재의 기술로는 공이 굴러가는 움직임과 벽에 충돌할 때의 촉각 정도만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김 교수가 개발한 이동진동파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공이 다른 곳과 충돌하는 느낌뿐만 아니라, 공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움직이는 느낌까지 손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김상연 교수가 개발한 이동진동파 장치는 실제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진동모터, 가속도 센서, ARM 프로세서 등으로 구성했다.

김상연 교수는 “현재 휴대폰의 크기는 작아지고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시각출력부분(LCD, AMOLED)의 크기는 커지고 있는 추세”라며 “더불어 버튼과 키패드의 사라짐으로 인해 조작감이 현저하게 떨어짐에 따라 촉각(햅틱) 정보 전달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 시점에서, 이번 이동진동파 개발은 우리나라 햅틱 및 모바일 산업분야에 일정하게 공헌할 것이라 본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상연 교수는 이번뿐만 아니라 2009년에도 로봇학회에서 개최하는 ‘한국로봇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휴대장치용 초소형 햅틱 엑츄에이터 개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는 휴대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풍부한 햅틱 감각을 생성하기 위해 저주파에서 고주파까지의 모든 진동감각을 생성할 수 있는 소형 햅틱 액츄에이터와 이를 이용한 햅틱장치(촉감제시장치)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이외에도 김 교수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 질감 제시장치를 통해 사람에게 전달하는 ‘촉각정보 센싱 및 생성’, ▲ 가상현실 기반 몰입형 교육시스템, ▲ 가상의 장기 접촉시 사실적인 촉감을 전달하는 ‘의료 시뮬레이터’ ▲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지원을 위한 ‘오감융합 다면체 키트’, ▲ 환자의 손목을 진맥하여 맥박을 느끼게 하는 ‘진맥 시뮬레이터’, ▲ 휴대폰에서 그래픽 물체의 사실적인 속도감을 제공하는 ‘Interactive Racing Game' ▲ 햅틱 마우스를 이용한 게임 시스템 등 햅틱과 관련한 다수의 교육 및 의료, 엔터테인먼트 신기술을 활발히 개발한 인물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