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서울형복지 ‘데이케어센터’ 운영현황 현장점검
특히 이날 오세훈 시장은 매일 아침 어르신을 집 앞에서 센터까지 모셔오는 승합차에 동승, 치매 어르신들의 건강과 근황에 대한 안부를 묻고 센터가 머물기 쾌적하고 편리한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이날 오 시장이 방문한 진각데이케어센터는 진각노인요양센터 부설기관으로서 17명의 치매 어르신이 이용(정원 20명)하고 있다.
서울시의 인증하는 어르신보호복지시설인 데이케어센터는 평일엔 오전 8시부터 22시까지 14시간동안 운영된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1·2·3등급을 받은 어르신 중 거동 및 신변처리가 가능한 어르신들이 이용할 땐 이용료의 15%와 식비·간식비만 부담하면 이용이 가능하며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에겐 이용료와 식비·간식비 모두가 무료다.
서울시는 주거밀착형 우리동네 치매센터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3- Ten(집에서 10분 거리, 밤10시까지 운영, 자치구별 10여 개소)을 기본개념으로 2010년까지 총 250개소의 데이케어센터를 확충하는 한편, 이중 80%인 200개소에 대해 서비스의 수준을 높인 인증시설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노인복지과
노인지원팀장 김정숙
02-3707-9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