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에 이어 이미지, 사이트 검색 이용자가 많아”

서울--(뉴스와이어)--얼마 전 폐막한 2010 벤쿠버 올림픽에서 전 국민을 감동시킨 김연아 선수의 피겨스케이팅 동영상을 찾아보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된 방법은 무엇일까? 아마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찾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통합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미지, 동영상 등의 자료는 물론 각 카페, 개인 블로그까지 다양한 분야의 검색 서비스를 통해 우리는 세상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웹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이렇게 포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검색 서비스 중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검색 분야는 어느 것일까?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종합포털의 검색 카테고리별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은 통합 검색이었고, 그 뒤를 이어 이미지 검색과 사이트 검색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랭키닷컴의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 인사이트(www.insight2.co.kr)의 서치 트렌드(Search Trend)분석 결과를 통해 나온 것으로 국내 주요 포털 및 검색엔진 총 8개의 검색 서비스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것이다.

조사 결과 지난 2월 3주 기준 가장 많은 방문자수와 검색횟수를 보인 것은 통합 검색으로 2,239만 여명의 방문자수와 9억 3천회 이상의 검색횟수를 기록했다. 이는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각 포털 사이트의 메인화면에서 통합 검색을 이용한 후 상세 검색결과를 통해 자신의 원하는 정보를 찾아가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통합 검색에 이어 이미지 검색과 사이트 검색이 각각 471만, 380만 명 이상의 주간 방문자를 보이며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검색 분야별 방문자수에서는 블로그 검색과 웹문서 검색이 각각 4, 5번째로 많은 이용자를 기록했지만 검색횟수에서는 뉴스검색과 쇼핑 검색이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뉴스와 쇼핑 서비스 이용 시 상대적으로 많은 횟수의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아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검색 분야별 현황과 함께 각 분야별 주요 포털의 이용자 현황도 알 수 있었다. 통합 검색, 지식 검색, 블로그 검색, 카페 검색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네이버의 우위가 뚜렷하게 나타난 반면, 사이트 검색과 웹문서 검색에서는 구글 한국어가 네이버 보다 많은 방문자수와 검색횟수를 기록해 주목된다. 구글 한국어는 웹문서 검색의 1인당 체류시간 역시 41분 25초로 가장 길었고, 1인당 평균 페이지뷰도 5.2페이지로 나타나 방문자 수와 충성도 역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웹페이지 검색에 강점을 보이는 구글의 검색서비스에 대한 국내 네티즌의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반영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어 주목된다.

한편, 지난 2월 3주(2.21~2.27) 국내 주요 포털 및 검색엔진의 검색 창에 입력된 검색어 중 동계올림픽피겨 경기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을 반영하듯 “김연아”선수, “곽민정”선수, “안도마키”선수 등 피셔 스케이팅 관련 검색어가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전략기획팀
대리 경현아
02-330-83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