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터키 ITAP와 학술교류협약 체결

- 유럽과 아시아와의 협력 확대 계기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3월 8일(월) 터키의 이론 및 응용물리 연구소(Institute of Theoretical and Applied Physics, 이하 ITAP)와 학술 교류 및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아·태 이론물리센터 김승환 사무총장과 ITAP의 하키오글루(Tugrul Hakioglu, 터키 빌켄트 대학 물리학과) 소장은 협약을 통하여 양 기관의 과학자 교환, 공동 워크숍 및 국제공동연구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터키의 지중해 연안에 자리한 ITAP는 2006년 설립되어, 국제 계절학교와 정기 학술회의 뿐 아니라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올림피아드 캠프를 개최하는 등 젊은 과학자 육성에 힘쓰고 있다.

피터 풀데 아·태 이론물리센터 소장은 “이번 협약은 지중해 연안 지역의 젊은 과학자간 교류를 통해 궁극적으로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는 아·태지역 이론물리분야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1996년 설립된 국제연구소로 현재 포스텍 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이론물리 및 기초과학 분야의 아태지역 학술 공동연구와 국제협력 및 과학자와 대중 간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9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19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최나리
054-279-8677
010-9972-005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