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선제적 재난예방시스템 구축·운영

대전--(뉴스와이어)--충남도가 지역 내 안전위해요소에 대해 전조(前兆)정보를 수집하여 선제적인 재난예방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지역 내 재난안전 의식 및 관련 활동 유경험자를 “재난전조 정보 모니터 요원”으로 활용하여 대형공사장, 노후 건축물, 재난위험 시설물 등 재난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인적재난 및 안전관리분야(화재, 교통사고 제외)에 대한 재난전조정보를 제보 받아 안전조치 등을 실시하게 된다.

이에 따라 충남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등 충남 재난안전네트워크 10개 단체 15만3,838명의 회원 및 지역 자율방재단·의용소방대 현장 재난관리관, 이·통·반장 등이 재난전조정보를 제보할 수 있는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재난전조정보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집·관리를 통해 재난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한다.

이들로부터 제보된 전조정보는 道 재난관리부서에서 소방방재청으로 통보, 이후 분석회의를 통해 재난발생 가능성·예상피해 규모·국민생활 안전도 등을 감안하여 5개 위험등급<‘A(심각), B(경계), C(주의), D(관심), E(관망)’>으로 분류한다.

동 위험등급의 결과에 따라 기획점검 및 긴급안전조치를 실시하게 되며 취약분야에 대한 법·제도 등의 예방안전관리체계도 개선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치를 통해 재난안전에 대한 주인 인식을 높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각종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충남도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재난민방위과 재난관리담당
이경찬
042-220-374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