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폰 개발전략과 시장전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임팩트
2010-03-15 16:02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 산업연구소의 IT산업 프로젝트팀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글로벌 스마트폰 개발전략과 시장전망’을 발간하였다.

애플의 아이폰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력은 핸드폰시장의 지각변동에서 끝나지 않고, 데이터통신을 위주로 한 무선인터넷시장의 확대라는 통신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으며, PC시장에서 처럼 OS경쟁, 검색경쟁, 콘텐츠 경쟁 등 산업전체에 경쟁환경을 새롭게 제시해 주고 있으며, 그 안에서 예측 불가능한 새로운 생태계를 창출해 내고 있다.

Gartner의 2009년 11월 발표 자료에 의하면, 2008년 이후 일반폰(피처폰)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로 점차 소폭 감소하는 추이가 예상되며, 반면 스마트폰의 판매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09년 스마트폰의 판매대수는 2008년 1억3천9백만대 대비 29.1% 성장한 1억 8천만대 규모로 추정되며, 2013년에는 6억4천6백만대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9년 전체 휴대폰시장의 스마트폰 비중은 15.3%로 추정되고, 2013년에는 42.8%까지 비중이 확대되며, 휴대폰 시장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은 글로벌 휴대폰 시장점유율 1위인 노키아를 비롯하여 그 뒤를 잇는 삼성전자과 LG전자도 안심할 수 없을 정도로 보다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최대 이슈가 되는 애플의 아이폰을 비롯하여, 2010년 가장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글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의 위치를 노리며 재기의 투혼을 보이고 있는 팜의 프리, HTC, 여기에 컴퓨터 메이커인 델도 중국시장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운영체제(OS) 주도권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단말기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업체 등 업종의 분야를 가리지 않고 모바일 OS 경쟁에 진출하고 있다. 더불어, 스마트폰에서 중요한 요소인 콘텐츠를 유통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시장도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글로벌 스마트폰 개발전략과 시장전망’을 통하여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예정 포함)된 제품들의 트랜드를 정리 분석하였다. 또한, 스마트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운영체계(OS) 및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시장도 철저히 조사 분석하였다. ‘글로벌 스마트폰 개발전략과 시장전망’은 스마트폰에 관하여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에 글로벌 스마트폰 및 관련시장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성이 높을 것이다.

데이코산업연구소 소개
데이코산업연구소는 1993년 창립한 이래 산업조사 분석 및 마케팅 시장조사, 소비자 수요조사 및 고객만족도 조사, 상권분석 및 유통채널 분석 등 산업 전 분야에 대한 전문 정보서비스 기업으로 관련업계의 정보니즈에 대응하는 종합적인 산업정보 제공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의 17년간 축적된 풍부한 데이터와 정보네트웍, 조사실적을 통해 구축한 자료들은 시장조사 보고서 및 분야별 연감 및 백서, 단행본, 정기간행물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기술교육 및 세미나, DB컨텐츠 개발에도 다양한 실적을 확보하고 있으며, 온라인 리서치를 통한 신속한 조사 분석과 국내외 제휴선을 통한 해외정보 수요에도 대응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일본의 보다 탄탄한 네트웍을 통하여 아시아 경제를 넘어 세계경제의 중심축을 구축한 일본과 중국의 산업과 시장 정보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데이코산업연구소
산업조사실 김승훈 과장
02-786-45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