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서울형 그물망복지센터 ‘희망드림단’ 발대식 가져
또 이 자리에서 희망드림단은 오세훈 시장을 희망드림단 명예단장으로 위촉, 위촉장 및 ID 카드를 전달한다.
‘희망 드림단’이란 이름으로 활동하게 될 이들 현장상담가들은 4대 권역별로 배치되며 권역별로 맞춰진 유니폼과 아이디카드를 착용, 직접 현장에 찾아가서 복지대상자를 발굴·상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인사말을 통해 오 시장은 서울형 그물망 복지는 취약 계층 분 아니라 모든 시민이 복지 서비스의 혜택을 받아야 한다는 보편적 복지의 이념을 현실화시킨 정책이라고 설명하고, 희망드림단은 서울시와 함께 서울형 그물망 복지를 완성해 간다는 자부심으로 직접 참여해 정말 촘촘한 복지정책이 가능하도록 함께 만들어가자고 당부한다.
한편, 이날 서울시는 저소득층, 장애인, 어르신, 여성, 어린이의 5대 약자계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던 전통적 복지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주거·문화·교육·건강·양육의 5대 영역까지 대폭 확대하는 ‘서울형 그물망복지’를 본격 출범시키고 이를 실현할 핵심 기관으로 ‘서울형 그물망복지센터’를 서울시 복지재단 내에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센터는 현재 복지서비스의 한계를 넘어 민간을 포함한 방대한 복지서비스 자원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광역적으로 관리하는 일부터 각종 복지에 대한 현장방문 상담 및 서비스 연계 등의 토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국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팀장 성은희
02-3707- 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