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영화제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서울--(뉴스와이어)--2009년 국내에서 개최되었던 국제영화제의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국제영화제 발전방안 토론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주관으로 3.17일(수)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씨네큐브 1관에서 개최되었다.

동 토론회에서 영화제 평가를 주관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정헌일 박사는 발제를 통하여 ‘09년 국고가 지원된 6개 국제영화제의 평가내용을 발표하였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자립성을 갖춘 국제경쟁력 확보 필요

정 박사는 발제문에서, 국내개최 국제영화제들이 출범 후 10여년을 지나는 동안 외형적 성장과 운영의 안정화라는 성과를 이루어 냈으나, 국제영화제의 내실측면, 산업적 기여, 자발적 참여, 효율적 사업 운영 등에 있어서는 대체로 경쟁력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들이 약하다고 지적하고, 국제영화제의 난립을 방지하고 경쟁력과 차별성을 갖춘 국제영화제 육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지원 목적에 맞도록, 성과중심의 영화제, 자생력을 기를 수 있는 영화제, 효율적 운영을 하는 영화제를 육성하기 위한 국고 지원 시스템을 새롭게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하였다.

비효율적인 예산운영은 지속적인 문제점으로 지적

평가에 의하면 국고지원을 받은 국제영화제들이 영화산업에의 기여 미비, 프로그램 수급비용 과다, 비효율적 예산 운영, 관객 충성도의 감소 등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국제영화제들이 견본시, 필름마켓, 학술행사, 세미나 등을 통해 신규작품, 감독, 프로듀서, 제작자의 글로벌 교류확대, 자국영화 프로모션 기회제고, 관객 저변확대 및 잠재적 산업규모증진 등 영화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기 어렵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개최연령이 10년 전후인 대부분의 영화제들이 아직 공고한 국제적 명성을 갖지 못하여 여전히 프로그램 수급을 대부분 초청에 의존함으로써 이에 수반되는 비용이 적지 않다. 나아가 이처럼 초청에 의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인해 해외 영화에 대한 국내 개최 국제영화제 간의 경쟁이 발생하여 그 결과 수급비용이 더욱 상승하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국제영화제에 대한 일반관객의 참여도 감소 경향

국제영화제가 당초 정부에 지원 요구를 할 때 신생 영화제의 자생력이 갖추어지는 시점까지 한시적으로 지원을 요구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여전히 국고 지원의 금액이 적지 않고, 초청이나 이벤트 등에 투여되는 예산의 비중이 전체 경비 중 20%를 상회하는 것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또한 이전에는 해외 유수 영화제와 차별화되는 국내 개최 국제영화제의 장점으로 제시된 것이 국내 일반관객들의 영화제에 대한 참여도였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충성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행사 진행의 원활함, 관객의 눈에 맞춘 프로그램 선정, 그리고 관객편의를 보다 증진시켜 줄 수 있는 배려의 폭을 넓힘으로써 관객 참여 활성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는 해법을 제시하였다.

영화제 구성과 운영의 안정화, 해외 네트워크 강화는 성과로 꼽혀

국제영화제들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름대로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부산영화제는 아프리카 영화계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아시아 영화권의 외연을 한층 넓혔다는 평가이고, 3-D 영화 컨퍼런스와 워크숍 등을 통하여 영화 제작 및 산업의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역대 최대 프리미어를 기록하였고, 게스트 측면에서 할리우드 스타들이 여럿 참석하는 등 변방의 영화제를 벗어나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가 아시아 최고의 필름페스티벌로 확실하게 자리 잡은 덕분에 아시안필름마켓(AFM)도 크게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영화의 거래와 상담을 위해 부산을 찾아야 한다는 인식이 외국의 바이어들에게 확산되고 있는 것은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는 부분이며, 이로써 아시안필름마켓은 아시아 합작영화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였다.

그밖에 전주국제영화제는 블록버스터들과는 다른 색깔을 지닌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한국 영화들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하나의 중요한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부천 등 기타 영화제도 영화제 특성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객중심의 영화제, 영화제간의 교류 제시

칸느, 베를린, 베니스 등 해외의 유수 영화제들이 각각 독특한 색깔을 갖고 이와 같은 목표를 지향하면서 세계의 영화인들을 한 자리에 모으는 것은 우리 영화제들이 지향해야 하는 롤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국제영화제의 경쟁력은 우수한 영화와 영화인들을 흡입하는 명성(reputation), 명확한 지향점과 독특한 색깔을 드러내는 콘텐츠로 표현되는 차별성(differentiation), 운영과 사업구성 및 재정투입에 따른 효율성(efficiency)으로 요약되며, 이는 영화산업에의 기여, 자발적인 참여, 효율적 사업운영이라는 구체적인 지표로 나타나므로 우리 영화제들이 지향해야 할 목표임을 제시하였다.

국제영화제는 재정을 투입하여 제작, 배급, 상영 주체와 같은 공급자들의 제반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최종수요자인 관객에게 일반상영관에서는 보기 어려운 전위적 영화의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영화산업에 활력을 제공하고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며 내실의 심화와 외적 발전을 도모하는 장으로 기능해야 하며, 영화산업의 자생력이라고 했을 때 이는 결국 관객의 힘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기억하고, 관객의 이해나 관심에 영합하는 영화제는 없겠으나, 적어도 기본적인 욕구를 읽으려고 노력하고 이를 피드백하여 영화제 운영에 반영하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영화제 간에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상호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아껴 쓸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일 것이며, 이를 통하여 절감되는 예산을 더 높은 가치를 갖는 활동 영역에 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영상콘텐츠산업과
정규식 사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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