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과 광고의 결합”…국내 최초 협동구매 사이트 ‘위폰’ 등장

- WIPON:집단지성·협업을 의미하는 위키(WIKI)와 쿠폰(COUPON)의 합성어

- 소비자에게 놀라운 할인 혜택, 판매자에게 탁월한 광고 효과

서울--(뉴스와이어)--맛집, 뷔페, 스파, 펜션, 마사지, 피부관리, 헤어, 네일아트, 다이어트, 탈모, 두피관리, 치아미백, 헬스, 요가, 등 모든 서비스 상품을 파격적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사이트가 등장하여 올해 온라인 쇼핑에서 태풍의 눈으로 주목받고 있다.

높은 온라인 광고 및 홍보비용의 부담으로 광고수단과 방법이 마땅치 않은 지역 중소서비스업체에게는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입소문을 증폭시켜 탁월한 광고 효과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는 공동구매를 보완한 소비자 참여형 협업구매를 통하여 엄청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국내최초의 서비스 협업구매 소셜쇼핑 사이트가 그 주인공이다.

타이키(대표이사 장재웅)는 위와 같이 광고와 쇼핑이 결합된 독특한 신개념의 소셜쇼핑 플랫폼인 위폰(WIPON, www.wipon.co.kr)의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 15일부터 정식으로 사이트를 오픈했다.

파격적인 할인을 제시하는 서비스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판매기간 내에 미리 설정된 구매 성립조건인 최소구매수량을 충족해야만 거래가 성립되고, 그렇지 않으면 거래가 취소가 되는 진정한 의미의 개방형 공동구매인 것이다. 이로서 판매자는 판매량을 보장받음으로서 할인에 대한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으며, 소비자 또한 구매성립 시에는 놀라운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어 판매자, 소비자의 상생(WIN-WIN)을 도모하는 것이 사이트의 특징이다.

위폰(WIPON)의 평균 할인율은 40%~80%에 달한다. 이처럼 놀라운 할인율이 가능한 이유는 기존의 공동구매 형식을 보완한 협업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위폰만의 특화된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인 ‘성과형(PPP: Pay Per Performance)’ 광고 플랫폼이 있기에 가능하다. 성과형(PPP) 광고란 초기에 전혀 광고비용이 없이 고객이 실제 방문하여 서비스 이용시에 단계적으로 광고비가 발생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업소는 파격적인 할인율을 제공하는 대신 신규고객의 창출이 확실시 되어 기존 광고와는 차별화된다.

엄청난 할인혜택의 제공은 당연히 소비자들에게는 온라인 상에서 뜨거운 이슈를 촉발할 것이다. 혜택의 참여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구매성립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지인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과정에서 협업하게 된다. 이 때 자신들의 가까운 친구나 지인은 물론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이를 빠르게 전파시킴으로 자연히 입소문이 유발된다.

이 과정에서 판매자들은 판매기간 동안 집중 스포트라이트를 받음으로 홍보 선전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온라인 상에 컨텐츠로 남게 되어 입소문은 증폭되어, 지속적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보다 파격적인 할인율을 제공할 수가 있으며, 소비자는 놀라운 할인효과를 즐길 수가 있어 판매자-소비자가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광고와 쇼핑이 결합된 신개념의 쇼핑몰이다.

위폰 담당자는 “집단지성을 통한 소비자 참여 협업구매라는 새로운 용어로 정의하고 집단지성과 협업을 의미하는 위키(WIKI)와 쿠폰(COUPON)을 뜻한는 합성어로 사이트를 WIPON으로 명명했다”고 밝혔다.

개방 공유 참여로 대표되는 웹2.0 시대에 집단지성이라는 화두가 뜨거운 온라인 환경에서 카페나 동호인들 사이에서 패쇄적으로 운영되던 기존의 공동구매를 개방형 리얼 공동구매를 표방한 소비자 참여형 협업구매, 위폰의 사업적 성공 여부에 앞으로 지대한 관심이 모아진다.

타이키 개요
타이키는 국내최초로 소셜커머스를 주도한 업체로 하루 한가지 상품을 최대 80%할인된 가격으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을 기반으로 구매인원을 모아서 판매하는 방식의 위폰(http://www.wipon.co.kr)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wip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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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키
진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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