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캐스트 개편, 지역 뉴스와 전문지에 단비가 될까?”

서울--(뉴스와이어)--3월 초 시행된 뉴스캐스트의 개편 이후 주요 언론사 사이트의 방문자 규모가 감소하며 이와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미디어와 전문지의 방문자수는 오히려 증가하였고,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의 방문자 유입 비중 역시 개편전보다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주목되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74개 언론사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3월 1주(3월 7일~13일) 기간 동안 대부분의 주요 언론사 사이트에서 전달 같은 기간 대비 방문자수의 감소를 보였고, 이 영향으로 종합일간지, 경제신문, 스포츠 신문, TV방송 등 주요 미디어 관련 소분류의 분야 방문자수 역시 2월 1주 대비 11%에서 많게는 24%까지 감소하였다. 이러한 방문자수 감소세는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스포츠 신문과 같은 대형 언론사에서 더욱 눈에 띄게 나타났고, 이에 반해 절대적인 방문자 수에서는 이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작은 규모인 각 지역 미디어와 매거진/전문지의 경우에는 방문자수가 많게는 10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방문자 추이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 감소를 보인 것은 스포츠신문 분야로 2월 1주 대비 24%의 방문자수 감소를 보였고, 페이지뷰에서는 경제신문 소분류가 29.4%로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한편, 지역 뉴스 분야의 경우에는 25.9%의 주간 방문자수 증가를 보였다.

이와 함께 각 분야별 주요 언론사 사이트의 유입 페이지 분석 결과 주요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스포츠신문의 경우 방문자 중 네이버 메인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비중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 경인일보, 부산일보 등 지역 미디어 중 주간 방문자 상위 사이트의 경우 전달 5,9%, 13.8%였던 www.naver.com/ 유입 비중이 각각 10%, 29%까지 증가하였고, 이에 힘입어 이들 사이트의 주간 방문자수가 2월 1주 대비 30%, 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각 주제별 뉴스 기사의 노출로 지역뉴스가 별도로 구분되면서 뉴스캐스트에 포함된 15개 지역뉴스 미디어에게는 이전보다 많은 노출 기회가 생겼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 언론사별 노출에서는 많은 언론사들에게 가려져있던 지역 뉴스와 전문 기사들이 주제별 노출로 인해 보다 이용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뉴스캐스트 개편으로 나타난 위와 같은 각 언론사의 트래픽 변화는 국내 인터넷 미디어 사이트 트래픽이 얼마만큼 포털 뉴스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어 향후 언론사닷컴의 대응과 국내 미디어 업계가 이러한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켜 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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