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예방중심의 선진적 재난관리체계 구축
울산시는 지역 내 재난안전 관련 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대형공사장 등 재난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인적재난 및 안전관리분야(화재, 교통사고 제외)에 대한 재난 정보를 제보 받아 안전조치를 실시하는 ‘재난전조정보 관리제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재난전조정보 관리제도’는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여러 번의 사소한 안전사고나 위험을 알리는 전조(前兆)가 있으므로 이러한 정보를 과학적·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여 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하는 제도다.
울산시는 이를 위해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울산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한국112무선봉사단, 울산특전재난구조대 등 6개 단체(전조정보 참여자 374명)와 재난전조정보 수집을 위한 민관협력체계를 구축 운영한다.
울산시는 이들로부터 인적재난 및 안전관리분야에 대한 재난전조정보를 제보 받아 위험등급 결과에 따라 기획점검 및 안전조치를 취하게 된다.
제보된 전조정보는 시 재난관리부서에서 소방방재청으로 통보, 이후 분석회의를 거쳐 재난발생 가능성, 예상피해 규모, 국민생활 안전도 등을 감안하여 위험등급 A(심각), B(경계), C(주의), D(관심), E(관망)으로 분류된다.
울산시는 “모든 사고의 배후에는 그 일이 일어나도록 한 다양한 전조와 원인이 존재하므로 이를 사전에 처리하면 발생 가능한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재난전조정보 수집 및 제보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청 민방위재난관리과
052-229-41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