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음식물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연료전지 시스템 구축

인천--(뉴스와이어)--인천광역시에서는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과 공동으로 유기성폐기물에서 생성된 Bio가스를 연료로 이용한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정부의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할 수 있는 녹색융합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연구사업은 송도자원환경센터의 음식물류 폐기물자원화시설에서 발생하는 일 2,000㎥의 폐가스를 활용하지 못하고 전량 소각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기 위한 폐자원의 에너지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사업은 2010년 3월 25일부터 송도자원화센터에 18억9천5백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실증 파이롯트 플랜트를 설치하고 폐가스를 이용하여 2010년말까지 연료전지 패키지화 발전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본 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바이오 가스 연료화 유해물질 제거 및 농축·정제기술을 규명”하고 “바이오가스 기반 연료전지 패키지화 발전시스템 실증시설을 구축”하여 바이오가스 생산효율 증대방안을 제시하고 메탄올 생산기술 공정을 개발하여 자원화 함으로써 그동안 활용하지 못하고 악취만 발생하여 골칫거리였던 폐자원이 앞으로는 값비싼 에너지원으로 다시 재평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고로 지난해에는 소각여열을 에너지화하여 송도와 청라자원환경센터의 소각로에서 소각하고 남은 여열을 이용하여 열과 전기를 생산하여 한국전력 및 지역난방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청라에너지(주)에 판매하여 자원을 재활용하여 ‘09년에 약19억원의 수입을 올린바 있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환경녹지국 자원순환과
소각장관리팀장 박영길
032-440-358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