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외국 세관직원 초청 선진 관세행정기법 연수 실시
이번 연수에서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및 지원현황, 수출입안전관리우수공인업체(AEO) 제도* 등 한국의 관세제도 및 기법에 대한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참가국들은 전자통관시스템, AEO 제도 등의 도입 또는 개선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질의 및 기술협력요청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AEO 제도: 관세당국이 안전관리기준 등 충족여부를 심사하여 공인한 업체, 동 업체에게는 신속통관·물품검사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
더불어 우리나라 대표 항만세관인 부산세관과 현대자동차 등 산업시설을 방문하여 지역별·기능별로 특화된 우리 관세행정을 직접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지난 ’93년부터 매년 개최된 동 연수프로그램은 관세행정 부서 책임자(과장급 이상)를 대상으로 총 21회, 3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였으며,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기회로 활용하여 도미니카 등 5개국에 약 4,000만불 상당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또한 외국 관세청과의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하여 참가국 현지에 진출한 우리 수출입기업들의 원활한 해외통관 기반 구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 연수 프로그램은 한국 관세청의 선진 관세행정기법에 대한 개도국의 높은 벤치마킹 수요를 반영하여 실시함으로써 개도국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국제협력과
권민영 사무관
(042)481-79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