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 발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0-03-29 10:29
서울--(뉴스와이어)--최근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이나 풍력 터빈, 광전지(Photo-voltaic) 셀 같은 고전압 에너지 애플리케이션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소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보다 안전하고 뛰어난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함께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한국지사장: 양창수)는 전압 및 전류 측정, 신호 격리 및 안전 모니터링 등을 모두 통합한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을 발표했다. 이 신제품은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업체뿐 아니라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디자이너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NiMH(니켈 금속 합금) 배터리보다 에너지 대비 중량 비율이 뛰어나고 충전과 방전주기를 거듭해도 저장 용량의 효율성이 덜 떨어진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누설 전류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그간 고전압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되던 NiMH 배터리와 달리 리튬 이온 기술을 사용한 배터리 스택은 총 수백 볼트에 이르는 수많은 개별 셀로 구성될 수 있다.

사용자의 안전은 보장하면서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고 수명까지 늘리려면 각 셀을 적절히 모니터링하고 셀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새로운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전력 시스템 디자이너가 보다 저렴하게 부품을 사용하고, 전력 소모량은 줄이면서 시스템 공간까지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정밀 신호 처리 그룹 총괄담당 스티브 스코로프(Steve Sockolov)이사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취급할 때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최근 여러 노트북에서 발생했던 화재 문제는 모두 배터리의 과전압 피크 상황을 제때 모니터링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배터리 제조의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나 에너지, 산업 또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과열이 자주 발생하고 이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는 일은 여전히 중요하게 남아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고객이 배터리 모니터링 및 안전과 관련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전문 기술과 적절한 부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ADI는 완전한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에 있어 필요한 주요 부품도 공급한다.

- 전압 측정 디바이스 – 셀 모니터링 및 균형 유지(AD7280)
- 전류 측정 디바이스 – 셀 스택 전류 모니터링(ADuC703x 또는 AD821x)
- 절연기 – 고전압 장벽을 넘어 배터리 관리 유닛으로 측정 신호 전달(ADuM140x 또는 ADuM540x)
- 안전 모니터 – 사용자에 대해 장애 시 안전(Fail-safe) 회로 및 안전 환경 구축
- 배터리 관리 유닛 – 배터리 기능을 제어 및 관리하여 작동 상태 최적화(Blackfin ADSP-50x)

ADI 의 신제품: ADI의 통합 리튬 이온 배터리 안전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에는 아나로그디바이스에서 오늘 함께 선보인 AD8280 안전 모니터가 포함되어 있다. 디자이너는 이 새로운 안전 모니터를 통해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의 완전한 프론트엔드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최종 요소를 얻게 된다. AD8280은 6개의 셀 전압과 2개의 온도 입력을 모니터링하는 통합형 솔루션이다. 또한 과전압, 과열 또는 부족 전압 같은 세 가지 상황 중 하나가 발생하면 공유 경보나 개별 경보를 제공하는 배터리 스택을 통해 구동된다. 그 밖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포괄적인 자체 테스트를 통해 디자이너가 ISO26262 및 IEC61508 등과 같은 기능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능력을 즉시 개선

- 광범위한 연속 이동 지점 범위 설정을 통해 유연한 방식으로 모든 리튬 이온 배터리 화학 물질 취급
- 유연한 안전 모니터 구성
- 통신 데이지 체인 옵션을 통해 고전압 셀 스택에서 절연기의 필요성 최소화
- 저전력 모드를 통해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을 때 사용자가 배터리 소모량을 최소화하도록 지원
- AEC-Q100 및 EMI(전자기 간섭) 표준과의 호환성을 통해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성능 제공

AD8280 리튬 이온 배터리 안전 모니터는 현재 샘플링 중이며, 1천 개 주문 시 개당 3.49달러로 48리드 LQFP(Low-Profile Quad Package)로 제공된다. 산업 및 에너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완전한 리튬 리온 배터리 모니터 및 보호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권익승 차장
02.2155.4226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