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영사콜센터’ 개소 5주년
‘영사콜센터’는 해외 사건·사고 신고 접수는 물론 여권, 이민, 영사확인 등 외교부 민원업무 전반에 대해 365일 24시간 연중 무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바, 서비스 이용자는 개소 첫해인 2005년에 비해 3배 이상 늘어 작년에는 22만명을 넘었다.
또한 휴대폰 로밍 사용자에 대한 ‘해외안전여행정보 문자서비스(SMS)’와 해외에서 급히 현금이 필요한 여행자가 송금 받을 수 있는 ‘신속해외송금지원서비스’를 시행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최근에는 ’청각 및 언어장애인을 위한 문자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대상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영사콜센터’는 상담학습회 운영, 모니터링 실시 등 상담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QI) 조사에서 공공부문(07년), 행정부문(08년) 및 중앙정부부문(09년, 2010년) 콜센터 1위에 선정되었고, ‘08.12월 국무총리실 주관 정책품질관리에서 우수과제(’영사콜센터 활용도 제고‘)로 선정되어 장려상을 받은 바 있다.
‘영사콜센터’는 앞으로도 재외국민의 안전 및 영사민원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재외국민보호과 영사콜센터
2040-13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