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조선시대 왕들의 글과 글씨’ 전시 개최

뉴스 제공
국립중앙도서관
2010-03-29 15:38
서울--(뉴스와이어)--국립중앙도서관(관장 모철민)은 2010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조선시대 왕들의 글과 글씨’ 전시를 고전운영실에서 개최한다.

예로부터 왕들이 직접 짓고 쓴 글과 글씨를 어제(御製), 어필(御筆)이라 칭하여 존숭의 대상으로 삼았고, 국왕의 이념과 서체는 그 시대의 학문 경향과 예술 성향을 대표하는 것이 되었다.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어제어필(御製御筆) 자료 24종을 일반에게 공개하는 기회를 마련코자 기획되었다.

조선시대 태조와 태종은 정중하고 단정한 고려식 안진경체(顔眞卿體)를, 조선전기의 문종, 안평대군 및 성종은 빼어나게 아름답고 화려한 서풍인 송설체(松雪體)를 구사한 명필로 알려져 있다. 조선후기 정조시대 어필에서는 현란한 기교보다 순박하고 꾸밈없는 서풍을 추구하였다.

특히, 서풍을 바로잡기 위해 서체반정(書體反正)을 주도하였던 정조의 어렸을 적 글씨와 외조부에게 보낸 편지들도 전시되어 정조의 서예관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조선시대의 국왕들이 직접 짓고 쓴 글과 글씨를 향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 전시 개요
ㅇ 행사명 : “조선시대 왕들의 글과 글씨”
ㅇ 일 시 : 2010. 4. 1(목) ~ 6. 30(수) 9:00~18:00
ㅇ 장 소 : 국립중앙도서관 고전운영실(6층)
ㅇ 자 료 :‘열성어필(列聖御筆)’등 어제어필 24종

국립중앙도서관 개요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 지식 정보 자원의 보고로서 1945년 개관한 이래, 국내에서 발행된 출판물과 각종 지식 정보를 망라적으로 수집·보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종이 매체에서 온라인 자료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장서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민 수요에 맞춰 누구나 손쉽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식문화유산 이용 서비스의 고도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l.go.kr

연락처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안혜경 주무관
02-590-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