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포털 이용자 46%, 하루 평균 60분 넘게 포털에 머물러”

서울--(뉴스와이어)--주요 인터넷 서비스 중 하루 평균 가장 많은 시간 동안 이용하는 것은 어느 것일까?

인터넷 이용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분야는 바로 주간 도달율 98.9%를 기록하고 있는 종합포털이고 포털의 방문자 1인당 체류시간 역시 타 분야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검색, 이메일, 뉴스,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터넷 이용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종합포털은 하루 평균 이용 시간별 방문자 분포에서도 상대적으로 길게 이용하는 비중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주요 인터넷 산업 분야인 종합포털,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종합일간지, 블로그에서 각각의 이용 시간별 방문자 분포를 분석한 결과 종합포털 이용자의 46%는 하루 평균 60분이 넘는 시간을 포털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각 분야별 이용자들이 한 주 동안 해당 분야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이트 체류시간을 구간 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것으로 분야별 방문자 충성도를 파악할 수 있다. 그 결과, 포털 이용자의 대다수가 긴 시간 동안 사이트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서비스를 포털 안에서 이용하고 있는 현재 인터넷의 모습을 다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언론사 사이트와 블로그 이용자 중 1%가량만이 하루 평균 60분이 넘는 시간을 이용하고 있었다. 특히 종합일간지와 포털 블로그/미니홈피 분야의 사이트들은 방문자의 54%이상이 1분 이상 10분 이하의 시간 동안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뉴스 기사나 블로그 포스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이들 사이트에 그리 길게 머무르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한편, 각 분야의 대표적인 사이트에서 하루 평균 60분 이상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연령별 구성을 조사한 결과 30대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쇼핑몰 분야에서는 60분 초과 이용자 중 과반수 이상이 30대로 나타나 전자상거래의 주 이용층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조선닷컴의 경우 60분 넘게 사이트에 머무르고 있는 이용자 중 55%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으로 나타나 이 연령대에서 뉴스 컨텐츠를 상대적으로 깊이 있게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랭키닷컴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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