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MRI 시스템에서 탁월한 선명도를 제공하는 데이터 변환 기술 발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0-04-01 10:35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신호처리용 데이터 컨버터 및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한국지사장: 양창수)는 오늘 임상 의학자 및 방사선과 의사들이 유방암 조직과 같은 미세 구조 및 변이 상태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뛰어난 수준의 이미지 선명도를 가능케 하는 데이터 변환 기술을 발표했다. 업계 최초로 1ppm(백만 분의 일, part per million)의 분해능 성능 및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는 ADI의 AD5791 20비트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는 경쟁 제품 대비 4배 뛰어난 정확도와 분해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1ppm의 아날로그 시스템 설계에는 회로 파라미터 최적화, 오류 최소화 및 복잡한 자동 보정 회로 디자인을 위해 저분해능 DAC를 많은 수의 이산 부품 및 지원 IC와 통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개발 위험이 높을 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등 복잡한 엔지니어링 문제가 발생한다. AD5791은 1ppm의 분해능 및 정확도, 낮은 잡음(1ppm 미만), 빠른 화면 재생 빈도(refresh rate, 1µs), 극도로 낮은 출력 드리프트(1ppm 미만)를 제공하여 디자인 작업을 단순화하고 개발 비용 및 위험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줄여준다. 여기를 클릭하면 AD5791의 사양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ADI의 혁신적인 기술은 MRI 시스템의 화질 개선을 위해 자장 세기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자기 경사도(Magnetic Gradient)를 보다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뛰어난 이미지 해상도 및 콘트라스트의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AD5791은 저잡음, 드리프트 및 선형성의 특징으로 시스템 교정 주기 동안 MRI 시스템을 오프라인 상태로 전환할 필요가 없어 가동 시간을 극대화되고, 복잡한 교정 알고리즘이 필요 없어 엔지니어링 및 시스템 유지 관리 비용이 줄어든다. AD5791는MRI 시스템 외에도 테스트 및 계측 시스템, 첨단 과학 및 우주 항공 계장 기기, 통신 장비, 산업용 제어 시스템 등에 적용 가능하다.

영상 시스템 설계 디자이너들은 향상된 데이터 변환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 시스템의 이미지 선명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임상 의학자가 조기에 환자의 질병을 진단, 적시에 치료가 가능하게 해준다. 초저잡음 성능을 제공하는 AD5791 DAC는 불필요한 노이즈성 이미지를 줄여 MRI 검사를 여러 번 실시 할 필요가 없게 해주고, 보다 낮은 이미지 오류율과 향상된 가용성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보다 많은 환자를 효과적으로 진료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헬스케어 부문 패트릭 오도허티 (Patrick O’Doherty) 부사장은 “AD5791은 의료 영상 시스템의 이미지 선명도, 해상도 및 콘트라스트에 대한 새로운 벤치마크를 달성한 제품으로 이러한 시스템 디자인 요구 사항들은 환자를 신속, 정확하게 진단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며 “시스템 설계 디자이너는 1ppm 성능 레벨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단일 DA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보드 풋프린트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기존 시스템에 큰 영역을 차지했던 에러 비용(Error Budget)을 줄일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절감 효과를 다른 서브시스템의 핵심 부품에 적용할 수 있어 전체 MRI 성능에 포괄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비트 AD5791은 최대 ±1LSB의 우수한 정확도(Accuracy)와, 최대 ±1LSB의 DNL(Differential Non-Linearity)의 변화 없는 안정적 동작을 보장한다. 또한0.025ppm의 저주파 잡음과 0.05ppm/C의 출력 드리프트 특성을 제공하며, 출력은 표준 유니폴라(+5V, +10V) 또는 바이폴라(±5V, ±10V) 범위로 구성할 수 있다. AD5791에는 최대 50MHz의 클럭 속도까지 지원하는 다목적 3와이어 시리얼 인터페이스가 사용된다.

AD5791 DAC는 아나로그디바이스가 의료 영상 시스템을 위해 제공하는 최첨단 기술 제품군 중 가장 최신 사례라 할 수 있다. ADI에서 최근 발표한 의료 부문 제품에는 ADAS1128 24비트 전류-디지털 컨버터, ADuM4160 단일 칩 USB 아이솔레이터(범용 시리얼 버스 아이솔레이터), 초음파 시스템을 위한 8채널 수신기인 AD927x 제품군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ADI의 다른 제품들과 함께 의료 영상 시장을 겨냥한 업계 최대 규모의 IC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AD5791은 AD8276 및 ADA4004-x 연산 증폭기 제품군, ADP3331 전압 레귤레이터, ADP1864 스텝다운 dc-dc 컨트롤러, ADP121 선형 레귤레이터와 적용 가능하다.

제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analog.com/pr/AD5791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나로그디바이스의 DAC 제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analog.com/pr/DACs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외에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레퍼런스 툴 참조, 그리고 ADI 제품 사용에 관한 내용과 구입과 관련한 모든 문의는 http://www.analog.com/buy 에서 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황선화 차장
02.2155.4232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