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등산객 편의 위해 동명~갓바위 간 공휴일 순환버스(팔공3번) 운행
노선 번호는 팔공산을 연상케 하는‘팔공3번’으로 하였으며, 운행시간은 오전 6시부터 밤 10시 4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등산객의 피로함을 고려하여 좌석버스를 배정하였고 도로 굴곡이 심하여 안전운행을 위하여 신차를 배정하였다.
또한 하산 연결지점(칠곡 동명, 지묘삼거리, 백안삼거리, 갓바위 주차장등) 승강장에 운행시간표를 부착함으로써 등산객의 휴식등 예측가능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팔공산 등산 시 갓바위, 동화사, 수태골, 파계사 등 어느 곳에 하산 하더라도 승용차 없이 편리하게 귀가 할 수 있으며, 팔공산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팔공산은 하루평균 방문자가 54천 명 정도이고, 시내버스 이용자가 휴일 하루 평균 1,600명 정도이며, 영남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휴식처로서 지금까지는 동대구~갓바위 맞춤노선(‘팔공2’번으로 노선번호 부여)을 포함 총 7개 노선이 대구 도심과 팔공산을 연결하여 운행하고 있었으나, 팔공산순환도로를 통해 팔공산을 종점으로 하는 7개 노선의 종점 간을 연결하는 노선이 없고, 특히 대구광역시 칠곡 및 칠곡군 동명에서 팔공산의 수태골, 동화사, 갓바위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없어 노선신설에 대한 시민요구가 많았다.
※ 기존 팔공산 운행노선 : 동화사 2개(급행1, 팔공1), 파계사 3개(101, 101-1, 칠곡3), 갓바위 1개(401번)
팔공 3번 운행으로 노선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무료로 환승이 가능하므로 갓바위가 종점인 401번, 동화사가 종점인 급행1·팔공1, 파계사가 종점인 101·101-1번, 동명교통이 종점인 급행3·427·527·칠곡3번으로부터 환승한다면 편리하게 팔공산의 주요 관광지로 이동할 수 있다.
특히 ① 팔공3번 운행으로 칠곡·동명에서 파계사·동화사·갓바위를 찾는 등산객 및 방문객, ② 자가용승용차를 이용하더라도 입산 지점과 하산 지점이 다른 등산객, ③ 동대구역에서 401번, 급행1번, 팔공2(동대구~갓바위 맞춤노선)번을 이용하여 수태골이나 파계사를 찾는 외부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구시는 운행초기 이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 주요 정류소에 안내현수막 설치, 반회보 게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향후 맞춤노선 이용자수와 시민반응 등을 분석하여 토요일로 확대해나가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대구시는 휴일 팔공산을 찾는 시민들께서는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맞춤노선을 많이 이용해 주시길 당부하는 한편 팔공3번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을 위해 갓바위, 동화사, 수태골 인근 등 공휴일에 교통량이 많고 불법 주·정차가 많은 도로구간을 중심으로 동구청과 함께 불법주차 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자가용승용차를 이용하여 갓바위나 동화사, 수태골 등을 찾는 시민들은 팔공3번의 정시성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노상 불법주·정차를 자제해 줄 것도 당부하고 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대중교통과
대중교통과장 우대윤
053-803-48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