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하절기 맞아 ‘악취특별감시’ 활동 강화
울산시는 이에 따라 환경관리과에 ‘악취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악취특별대책반을 편성, 4월부터 오는 10월까지 평일 오전9시~오후 10시, 공휴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근무하면서 악취 발생 등에 대한 신속한 대처 및 현장 모니터링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한 악취가 하절기 기업체의 제조설비 정비보수 기간 중에 많이 발생함에 따라 악취유발사업장(85개사)의 정기보수 기간을 하절기에서 동절기로 조정토록 했으며, 지난해 악취 분야 투자액이 연간 392억 정도 됨에 따라 올해에도 악취방지시설 등 투자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악취배출업소 등에 대해 석유화학단지, 온산공단 등 지역별 단속과 악취물질별 테마단속을 실시하는 등 구·군과 함께 분기 1회 이상 특별단속을 실시하여 악취발생을 사전에 차단키로 했다.
특히, 석유화학 업종의 악취중점관리업소(41개사)와 상습악취 감지지역(60개) 지점을 대상으로 상시 순찰 및 취약 시간대 특별순찰, 오염물질 검체 강화 등 악취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
또한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국가산업단지 등 악취실태정기조사 18개 지점에 대한 악취실태 조사를 병행 실시하며, 조사항목도 프로피온산 등 5개 항목을 추가하여 모두 23개 항목으로 확대 실시한다.
더불어 기업체의 환경기술인 등으로 구성된 5개반 10명의 자율환경순찰대를 편성하여 석유화학단지, 온산공단 등에 대해 1일 2회 악취순찰을 실시하고 이상 발견 시에서 즉시 유선연락 및 상황 전파에 나서는 등 악취 사전예방으로 시민의 체감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청 환경관리과
052-229-31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