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베트남 결혼이민자가족간 상호 방문 등 프로그램 운영
이번에 합의된 다문화가정지원 프로그램은 도내 결혼이민자와 그 가족이 모국을 방문하고, 베트남에 거주하는 가족이 도내 결혼이민자 가정과 마을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1회 상호방문을 원칙으로 하고 이에 따른 항공료는 양 자치단체에서 일부 지원하고 체재비 등 비용은 개인이 부담하는 방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결혼이민자와 모국 가족들이 쉽게 연락할 수 있도록 화상통화를 위한 인터넷 등 제반 시설을 설치하고자 하는데도 원칙적인 합의를 보았다.
작년 말 현재 도내 결혼이민자는 8,003명으로 이중 베트남 출신이 2,317명(29%)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번 방문을 통해 합의한 다문화가정지원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경우 가정 형편상 모국 방문을 못하고 있는 결혼이민자들에게 가족상봉의 길이 활짝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방문단은 국제청소년 자원봉사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논의를 하였는데 오는 6월중 (재)충청남도 청소년육성센터에서 15명 내외로 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베트남 롱안성의 학교 환경개선 봉사활동과 지역사회 환경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道 관계자는 “그동안 베트남 등 아세안권 자치단체와 교류가 활발하지 못했는데 이번 방문을 계기로 실질적인 교류의 물꼬를 트게 되었다”며 앞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의 자치단체와도 자원외교 등 실질적인 교류에 중점을 두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국제협력과 동아시아담당
박백용
042-251-3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