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영상으로 만나는 서울의 구석구석”

- 서울시 GIS포털시스템 ‘서울시 영상서비스’ 4월 5일 개시

- 서울시내 지하철역사 전 구간, 남대문시장, 한강공원 등 고해상도 파노라마 영상 서비스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GIS포털시스템(gis.seoul.go.kr)에서는 ‘서울시 영상서비스’라는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서 서울시내의 지하철역사 전 구간, 남대문시장, 한강공원 등의 생태환경에 대한 고해상도의 파노라마 영상을 지도와 연계하여 시민에게 서비스한다.

서비스되는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서울시내 지하철 및 지상철역사 전구간에 대한 파노라마 서비스 ▲ 외국인 방문객 및 서민이 자주 이용하는 남대문시장 골목길 및 상가내부 파노라마 서비스 ▲ 서울시의 자연환경인 한강공원, 선유도, 서울숲의 생생한 파노라마 서비스 ▲ 공공시설물에 대해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영상서비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지하철 영상 파노라마서비스

서울시에는 1~9호선, 중앙선, 분당선, 경의선, 공항철도 등 복잡한 노선이 연결되어 있으며, 생소한 지역을 찾아갈 때 편리하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시민에게 익숙한 역이용안내도와 함께 파노라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인 및 교통약자를 위한 별도의 경로가 표시되며, 각 경로에 따라서 영상서비스를 보면 실제로 길을 걸어가는 느낌으로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다.

또한, 화장실, 엘리베이터, 편의시설물, 출구 등에 대한 위치 및 상태를 확인이 바로 가능하다. 이젠 집안에서 서울시 영상 서비스에 접속하면 주변사람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안심하고 쉬운 지하철 이용이 가능해진다. 현재는 자하공간에 대해서만 서비스되지만, 추후에는 각 출구와 연계하여 지상의 인근도로에 대해서도 영상서비스를 할 예정이며, 지상에서의 연계하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발굴할 예정이다.

외국인 등의 방문객을 위한 재래시장 파노라마서비스

최근 날로 늘어나는 외국인 관광객 그리고 서민들이 자주 찾는 재래시장 중 한곳인 남대문시장에 대해서 테마거리 및 건물내부에 대한 생생한 파노라마 서비스를 제공한다. 많은 사람으로 붐비고, 어디가 어딘지 모르는 복잡한 골목길, 그리고 어디에 은행, 환전소, 화장실이 있는지 모르지만, 사람사는 냄새가 있는 재래시장에 대해서 지도와 연계하여서 경로와 함께 원하는 위치에 대한 파노라마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태마거리 별로의 경로와 각종 시설물 안내, 출구에 대한 영상서비스를 제공하며, 시범으로 F동(부르뎅아동복, 대도마케트주식회사)에 대한 내부 모습을 보여준다. 추후, 서울시에 있는 다른 재래시장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시민의 여가를 위한 서울시 자연 생태환경 파노라마서비스

서울시는 많은 자동차로 인한 매연과 붐비는 사람들과 높은 빌딩으로 둘러싸인 도심지이지만, 반면 아름다운 한강과 공원도 있는 도시이다. 서울시 영상서비스에서는 이러한 서울시의 아름다운 생태환경에 대해서 시민의 여가생활을 위해서 파노라마 서비스를 한다. 현재 서비스 되는 지역은 공공한강공원(난지, 여의도, 뚝섬, 광나루), 선유도공원, 서울숲공원이다. 또한, 서울시GIS포털의 생활지도에서는 실시간으로 생생한 라이브 캠 동영상을 서울숲 사슴방목장, 달빛무지개분수, 한강일출, 하늘공원, 석촌호수, 청계천에 대해서도 서비스하고 있다.

교통약자를 위한 공공기관의 편의시설 영상서비스

그밖에 교통약자가 공공기관을 방문시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해서 구민회관,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우체국, 구청 등에 대해서 주출입구, 전용주차장, 승강기, 화장실의 상태와 현장 사진의 모습을 서비스 한다.

서울시 송정희 정보화기획단장은 “시민의 생활에서 정말로 도움이 되고, 편안하고 행복한 서울시 생활을 느끼도록 지도와 접목한 여러 콘텐츠를 발굴 및 제공할 것이며, 시민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정보화기획단
지리정보담당관 장동우
02-6361-3270
010-7743-942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