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구직자 ‘연봉’ vs 女구직자 ‘근무 환경’이 우선

서울--(뉴스와이어)--최근 구직자들은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연봉조건이 좋은 기업보다 근무환경이 좋은 기업을 좀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입사지원 한 회사 중 가장 꼴불견이었던 회사로 근무환경 조건은 좋지 않으면서 입사지원자들에게는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스쿠루지형’ 기업을 꼽았다.

실제,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현재 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남녀 구직자 3,084명을 대상으로 ‘입사 기업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는 항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 복리혜택이나 사무실 위치 등 근무환경이 30.8%로 연봉수준(29.5%)보다 다소 높았다.
다음으로 직무(담당업무)가 17.9% △기업(회사규모/인지도/매출액 등) 12.0% △기업문화 및 회사 분위기 5.3% △업종 3.7% 등의 순이었다.

특히 여성 구직자들은 근무환경을 선택한 비율이 35.6%로 1위를 차지했으며, 남성 구직자들은 연봉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응답이 34.1%로 가장 많아 남녀간에 차이가 있었다.

또, 여성 구직자들은 상대적으로 남성 구직자들에 비해 담당 업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응답이 3.4%P 높았으며, 이에 비해 남성 구직자들은 기업의 규모나 인지도를 중요 시 하는 경향이 더 높았다.(5.3%P↑)

또, 학력별로는 대학원 졸업 이상 구직자들의 경우는 기업의 인지도(22.0%)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4년 대졸 구직자는 연봉(29.3%) 수준을, 전문 대졸 구직자들은 근무환경(35.1%)을 각각 1순위로 꼽았다.

한편, 구직자들이 입사를 꺼려하는 기업으로는(*복수응답) 비전이 없어 보이는 회사가 응답률 51.5%로 가장 높았으며, △복지 및 근무환경이 열악한 회사 50.3% △연봉수준이 낮은 회사 42.3% 순이었다.

다음으로 △야근이 잦은 회사(36.7%) △조직 분위기가 권위적이고 수직적인 회사(25.0%) △외곽에 위치해 출퇴근 거리가 먼 회사 20.8% 등도 입사하기 싫은 회사로 꼽혔다. 이 외에 △경영진이 가족중심으로 구성된 회사(14.3%) △3D업종의 회사(11.1%) △상사나 선배 등 사내 롤모델이 없는 회사(8.0%) △인지도가 없는 회사(6.5%) △규모가 너무 작은 회사(5.6%)도 있었다.

반면에, 비록 회사 규모가 작고 연봉이 낮더라도 입사하고 싶은 회사로는(*복수응답) △향후 성장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회사가 응답률 55.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의 근무환경 43.3% △내가 하고 싶은 일(직무)을 할 수 있는 회사 38.1% △직장동료들이 가족처럼 잘 지내는 회사 30.8% △칼퇴근 보장, 야근 없는 회사 29.9% △직원 교육프로그램 및 업무 관련 배울 기회가 많은 회사 26.8% △사무실의 위치가 집과 가까운 회사 23.1% △해외 근무나 출장 기회가 많은 회사 10.5% △사무실 위치가 중심가에 있는 회사(7.1%) △사무실 인테리어나 휴게공간 등이 잘 되어 있는 회사(6.3%) 등의 응답도 있었다.

한편, 구직자들이 입사지원 했던 회사 중 가장 꼴불견이었던 회사는 낮은 연봉과 열악한 근무환경에도 불구하고 입사지원자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일명 ‘스쿠루지형’ 회사가 41.6%로 절반 정도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음으로 △입사 후 처우나 연봉 등을 명확하게 공개하지 않는 ‘애매모호형’ 20.3% △면접장에서 반말 사용 등 입사지원자를 너무 막 대하는 ‘무개념형’ 11.1% △업무역량보다는 지나치게 학벌이나 출신학교 등에 집착하는 ‘파벌형’9.3% △회사에 대해 지나치게 포장하고 과장하여 말하는 ‘허세형’ 6.1% △합격여부 통보를 당초 예정과는 달리 미루는 ‘차일피일형’ 5.9% △채용확정 후 입사를 보류하거나 입사 일정을 연기하는 ‘팥죽형’(5.1%) 등도 구직자들이 꼽은 꼴불견 기업 유형에 올랐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홍보팀
변지성 팀장
02-3466-520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