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포털 홈페이지…네이버, ‘데스크홈’ 선보여

뉴스 제공
네이버 코스피 035420
2010-04-06 11:00
서울--(뉴스와이어)--하루 1,700만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홈페이지가 새롭게 바뀐다.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의 NO.1 검색포털 네이버(www.naver.com)는 6일 새로 완공된 분당 정자동 신사옥 ‘그린 팩토리(green factory)'에서 서비스 변화 방향 및 혁신 전략을 소개하는 ‘네이버쉬프트 (Naver SHIFT) 2010’ (http://shift.naver.com)행사를 갖고, 네이버 홈페이지의 새로운 진화 방향과 검색 서비스의 개편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나의 경쟁력” 높일 수 있는 개인화웹환경(PWE) 서비스 홈페이지 ‘데스크홈’ 공개

네이버는 인터넷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고 개인 자산을 관리하고자 하는 사용자 요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나의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홈페이지 ‘데스크홈’을 오는 7월부터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데스크홈’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유무선 연동 차세대 개인화웹서비스(PWE: Personal Web Environment)의 전형이자 웹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마치 PDA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듯한 확장된 웹서비스 이용을 경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데스크홈을 이용하면 ▲메일, 쪽지에서부터 ▲캘린더(일정관리), 가계부, 계좌조회, 포토앨범, 주소록 등 개인화 서비스, ▲개인의 파일 저장 공간인 N드라이브, ▲미투데이나 블로그, 카페의 새 소식이나 댓글을 확인하고 포스팅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캐스트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디지털 자산을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N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 중 워드양식의 파일은 ‘데스크홈’ 상 에서 곧바로 수정, 편집이 가능하도록 편의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데스크홈 오른편에 위치한 ‘네이버 커뮤니케이터’는 메모, 메일, 쪽지뿐만 아니라, 블로그나 미투데이 포스팅, SMS(문자메시지)를 손쉽게 쓰고 관리할 수 있게 한 진화된 형태의 웹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향후 데스크톱 및 모바일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도 확장되어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이버 이용자는 서비스가 적용되는 7월부터 기존의 네이버 홈페이지의 전형인 ‘캐스트홈’, 오늘 소개된 ‘데스크홈’, 외에도 그린윈도우 검색창만 보여지는 ‘검색홈’ 등 세 종류의 홈페이지를 목적에 따라 골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검색홈’은 2008년 1월부터 네이버랩에서 실험적으로 선보인 SE검색(Simple Edition)의 확장 버전으로, 저사양 PC나 해외 등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포털 정보 외에 검색 기능만을 이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마련한 새로운 홈페이지 서비스다.

리얼타임 검색, 시퀀스 검색에 중점 …이에 따라 4월 10일부터 통합검색 UI도 전면 개편

네이버는 핵심 서비스인 검색의 변화 및 혁신 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한번의 검색만으로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해, 이용자의 정보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리얼타임 검색 (실시간 검색)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리얼타임 검색은 이미 3월 30일 일본 검색(naver.jp)에 먼저 적용되었으며, 한국에서도 조만간 특정 키워드에 대해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검색어를 모르더라도 DB파인더와 검색필터를 활용, 원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화된 검색 질의를 유도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퀀스 검색을 본격적으로 선보이고, 자동차, 영화, 게임, 건강, 휴대폰, 축제·행사, 레시피 등 7개 영역에서 더 나아가 네이버 검색 전반에 적용해 이용자들의 다양한 정보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검색 서비스는 그 동안 네이버에서 이용자들의 검색어 입력으로 축적된 방대한 양의 쿼리(query)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행태와 요구(needs)를 분석한 끝에 탄생한 것이다.

네이버는 리얼타임 검색과 시퀀스 검색을 비롯한 네이버 전체 검색 서비스에 있어 시선추적조사(Eye-Tracking) 등 다양한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 을 연구하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전체 검색 서비스의 이용자 환경(User Interface)에 적용, 오는 10일부터 통합검색 UI를 대폭 개편할 예정이다.

조사에 따르면 이용자는 정보 검색 시 알파벳 ‘F’자 형태로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시선의 흐름에 따라 블로그· 지식iN· 이미지· 동영상· 사이트· 뉴스 등 탭 검색 메뉴와 시퀀스검색, 검색필터 등 다양한 검색 기능들은 화면 왼쪽에서 메뉴 바처럼 일목요연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검색의 결과물인 관련 정보는 가로 화면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이 밖에도, 웹 페이지에 최적화된 글꼴형태인 ‘클리어 타입매뉴얼힌팅(Clear Type Manual Hinting)’ 기술이 적용된 ‘나눔글꼴’로도 통합검색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이미지와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컨텐츠 페이지의 배경색을 변경하는 등 정보 가독성도 더욱 높일 계획이다.

NHN 김상헌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년간 이용자의 니즈에 따라 변화·발전해 왔으며 올해에도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데스크홈을 제공하고, 리얼타임 검색, 시퀀스 검색 등 더욱 진화된 형태의 서비스를 선보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면서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새로운 홈페이지와 검색 서비스가 모바일로도 완벽히 구현·연동되도록 서비스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는(seamless) 웹서비스 이용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 사옥 ‘그린 팩토리’ 완공, 10일부터 2,900 여명 직원 근무

한편, NHN은 이날 새롭게 완공된 신사옥을 선보였다. “지식을 생산하는 녹색 공장”이라는 의미의 ‘그린 팩토리(Green Factory)’는 NHN이 처음으로 갖는 사옥으로,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하며, 지하 8층, 지상 27층의 연면적 10만 1,661평방미터 규모다.

NHN 신사옥에는 ▲자연채광 효과와 함께 각도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건물의 색이 변하는 전동 루버, ▲휴식이나 식사, 회의를 함께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회의실,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한 도서관, ▲최고급 멀티미디어 장비를 갖춘 연회장 ‘커넥트홀(Connect Hall)’, ▲소리로 층을 구별할 수 있는 ‘청각인지형 주차장’ 등 각종 첨단 편의시설이 마련되었다.

새 사옥에는 NHN 본사 및 계열사 직원 3,300여 명 중 2,900 여 명이 근무하게 되며, 오는 10일부터 입주를 시작한다.

※ 공식사이트: http://shift.naver.com

* 리얼타임 (Real Time)검색이란?

반복적인 검색 질의 없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정보를 검색 결과에 즉시 반영시켜주는 검색 기술로, 주기적인 인덱싱 알고리즘에 따라 사용자가 특정 질의(query)를 입력하면 기존 검색 방식으로 인덱싱 해 둔 결과를 1차적으로 보여준 다음, 해당 질의를 실시간으로 크롤링하여 업데이트가 발견될 때마다 페이지 새로고침 없이 사용자에게 푸시해 주는 검색 방식.

* 시퀀스(Sequence) 검색이란?

사용자가 최초 입력한 검색어 요구에 최적화된 질의로 유도하는 검색질의 최적화 기술로, 네이버가 축적해온 사용자 행태분석에 기반하여 자동차, 영화 등의 DB를 검색할 수 있는 DB파인더와 함께 검색필터 등의 도구로 개발되어 네이버 검색전반에 적용될 핵심기술.

* 클리어타입매뉴얼힌팅(Clear Type Manual Hinting)이란?

클리어타입매뉴얼힌팅은 글자포인트 별로 매뉴얼힌팅을 적용하여 왜곡없이 글꼴 표면을 부드럽게 보일 수 있도록한 기술 이다. 다양한 색깔로 비트맵의 연결부위를 표현하거나 추가 정보를 넣어 화면의 디스플레이된 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보여주게 하는 글꼴 표현 기술로 8에서 24포인트 정도의 작은 크기의 글꼴을 화면에서 비트맵 이상의 최적 상태로 표현하여 LCD모니터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선명도를 나타낼 수 있다.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매체에 구분 없이 널리 활용 가능하다.

네이버 개요
네이버 주식회사는 No. 1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 (jr.naver.com), 국내 최초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 (happybean.naver.com)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navercorp.com

연락처

NHN LSO!실
김청
031-784-487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