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형복개구조물 집중 안전점검 실시
지하에 설치되어 있어 우리의 관심이 미치지 않는 복개 구조물은 상부는 도로로 이용되고 하부는 오수와 우기에 빗물을 처리하는 시설물로 사용되어 구조물 손상시 대규모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시설물이다.
서울시는 지난 2009년 49.2km, 전 구간을 점검한데 이어 금년에도 순차적으로 집중점검을 실시하여 구조물의 손상부분과 파손부분을 확인하고 지하시설의 안전을 확보하여 “안전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청계천 복개구조물 점검을 완료하였으며 오는 4월에는 화계천, 월곡천 복개구조물을 점검할 예정이다.
지난 3월 26일 점검완료한 청계천 복개구조물은 청계천복원공사 당시의 관계자와 함께 총 26명의 점검자가 청계천 양안의 복개구조물 9.43km 전구간을 집중 점검하였고 점검 결과 구조물의 구조적인 결함은 없었으며 B등급의 양호한 상태로 확인되었다.
○ 점검일정
- 2010. 3. 26 : 청계천복개구조물(9.43km) 점검완료
- 2010. 4. 7 : 화계천복개구조물(1.14km) 점검예정
- 2010. 4. 20 : 월곡천복개구조물(1.57km) 점검예정
금번 집중점검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보이지 않게 생활의 한부분을 차지하고 지켜온 시설물의 안전을 확고히 하고 보수가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보수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집중점검을 통하여 발견되는 이상부분에 대하여는 보수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조치하고, 대규모 사업을 필요로 하는 구간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를 거쳐 실행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안전부장 전용형
3708-2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