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거래량 파생상품시장 투자자 주문매체 선호도 1위 : HTS
* 시스템트레이딩 : 알고리즘트레이딩 등 위탁자가 직접 구축한 프로그램 등을 이용
** 주문건수기준 매체이용 비중 : 시스템트레이딩(59.3%), HTS(29.2%), 영업점(11.3%)
‘09년 파생상품시장 전체의 주문매체 선호도는 HTS(48.8%), 알고리즘트레이딩 등 시스템트레이딩(29.6%), 영업점(21.4%)의 順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영업점의 주문비중이 감소하고 있음
- IT매체 주문비중 추이 : 59.9%(‘07) → 75.3%(‘08) → 78.3%(’09)
- 영업점 주문비중 추이 : 39.4%(‘07) → 24.3%(‘08) → 21.4%(’09)
(상품별 주문매체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주문매체 선호도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나는 데 이는 해당 상품의 투자자별 비중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여짐
기관투자자 비중이 낮은 코스피200선물 및 코스피옵션의 경우 HTS와 시스템트레이딩의 비중(67.1%, 80.6%)이 높은 반면, 기관투자자 비중이 높은 3년국채선물 및 미국달러 선물의 경우 영업점의 비중(67.8%, 51.7%)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08년대비 각각 △6.6%, △16.3%의 감소를 보임
※ 코스피200선물 및 코스피옵션 기관투자자 비중 : 39.76% 및 32.86%
※ 3년국채선물 및 미국달러선물 기관투자자의 비중 : 83.46% 및 76.38%
(투자자 유형별 주문매체 이용비중)을 보면 기관투자자는 영업점(평균 65.2%), 개인은 HTS(89.3%), 외국인은 시스템트레이딩(76.5%)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기관투자자의 영업점을 이용한 주문선호도는 증권·선물(86.7%), 은행(82.8%), 투신(67.7%)의 순이며, 보험의 경우 예외적으로 HTS(73.3%)의 비중이 높음
한편, 한국거래소(파생상품시장본부)는 알고리즘트레이딩 등 시스템트레이딩 주문증가가 체결 및 정보처리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IT인프라 보강 등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함
한국거래소(KRX) 개요
한국거래소는 증권 및 파생상품시장을 개설, 운영하여 국민에게는 금융투자수단을, 기업에게는 직접자금조달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핵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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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 파생상품시장총괄팀 금융상품운영팀
팀장 신승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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