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직원 응급처치요원으로 양성한다
- 127명(부서별 1명) 응급처치요원 확보, 시정현장 등에서 응급상황 대응
- 4.5~9일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작동법 등 기본 교육이수
- 부서별 비치하는 응급구급함 관리 및 응급상황 발생시 초기안전 확보
- 교육인원 : 127명(4.5부터 4.9(오후1시30분~5시30분) 중 매회 30여명 실시)
- 강 사 : 서울시 소방재난안전본부 응급구조사
응급처치 교육의 주요내용은 소방재난안전본부 전문 강사진에 의한 심폐소생술, 자동세세동기 사용법, 기도폐쇄환자 처치법 등 이론과 실기 중심이다.
교육을 마치게 되면 응급처치자격이 주어지는 수료증이 발급되고, 동시에 각 부서마다 응급 구급함도 보급하여 촌각을 다투는 위급 상황시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들 응급처치요원은 119 구급대가 도착될 때가지 신속한 초기대응이 필요한 심정지 등의 상황에 대한 초기대응 역량을 갖춤으로써 사무실 및 행사장 등 시정현장에서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서울시 정순구 행정국장은 “만에 하나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에서의 대응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응급처치요원 확보방안으로 교육을 기획하였다”며 “앞으로 서울시 직원들이 시정현장에서 위기대응 능력을 대폭 향상시켜 직장 및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생활현장에서도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에 신속 대처할 수 있도록 산하 사업소 직원들까지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행정국
인력개발과장 김용남
2171-27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