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2010년 핵태세검토보고서(NPR) 관련 대변인 논평

서울--(뉴스와이어)--정부는 미국 정부가 4.6(화) (현지시각) 발표한 2010년 ‘핵태세검토보고서(NPR: Nuclear Posture Review)’를 통해 ‘핵없는 세상’의 구현을 추구해 나가면서 동시에 미국의 동맹국에 대한 안보공약을 유지・강화해 나간다는 정책방향을 밝힌것을 환영하고 이를 지지하는 바 입니다.

또한, 한반도의 특수한 안보상황과 북한의 모든 위협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핵억지력을 포함한 확장억지 제공 등 한반도에서의 안보공약과 대비태세를 공고하게 유지・발전시키고자 하는 미국 정부의 정책 및 북핵불용의 원칙하에 북한이 국제규범에 반하여 핵보유를 추구하는 한,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과 더 큰 압력에 직면할 것이라는 확고한 입장을 평가합니다.

아울러, 금번 보고서(NPR)에서 핵 확산・핵 테러리즘 방지가 주요 정책목표의 하나로 설정된 만큼, 조만간 개최예정인 '핵안보정상회의‘ (4.12-13, 워싱턴) 및 ’NPT 평가회의‘(5.3-28, 뉴욕)의 성공적 개최와 국제 핵비확산체제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간 미국정부는 동 보고서(NPR) 검토 과정에서 최근 외교·국방당국간 화상협의 등을 포함하여 수차에 걸쳐 한국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가져왔으며, 4.1(목) 정상간 통화 및 4.6(화) 외교장관간 통화를 통해 앞으로 동 이행 과정에서도 안보 협력을 적극 강화해 나갈 것임을 확인한 바, 정부는 이러한 미국정부의 노력을 평가합니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한미안보협력과
2100-740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