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기술협력체계 구축

대전--(뉴스와이어)--K-water(사장 金建鎬)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金姬廷)은 2010.4.9(금) 오후 2시, K-water에서 수자원분야 국가 기반시설의 사이버침해 공동대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국민생활과 직결된 필수 공급재인 물 관련 시설( 댐, 수도 등)의 정보화, 과학화 추세에 맞추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앞으로 4대강 살리기 등 수자원 시설의 사이버위협에 공동으로 협력해서 대응해 나가게 된다.

K-water는 지난 2007년부터 사이버보안센터(CSC : Cyber Security Center)를 구축하고 지난해 DDoS 대란이후 중장기 정보보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2014년까지 50개 과제를 체계적으로 수행 중에 있으며, 사이버보안 진단의 날 실시 등 체계적인 정보보호 대책을 추진하여 국가정보원이 주관한 ‘2009 보안관리실태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김건호 K-water 사장은 “인터넷진흥회와의 MOU로 물 공급 시스템의 정보보호체계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수자원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정보관리처
권태희 정보통신팀장
042)629-241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