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 ‘세계로 가는 직업여행’ 발간·배포

서울--(뉴스와이어)--한국고용정보원(원장 정인수)은 웰니스코치, 가정에코컨설턴트, 애견제빵사, 비오톱관리사, 동물학대방지감시자 등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앞으로 도입·탄생 가능한 세계의 직업을 소개하는 ‘세계로 가는 직업여행’을 4월9일(금)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세계로 가는 직업여행’은 미국, 일본 등의 직업정보 책자와 저널, 일자리 사이트 등을 참조해 선정한 총 44개 직업의 탄생배경, 직무내용, 해당 직업의 전문가가 되는 방법, 우리나라 도입현황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책자는 전국의 고등학교, 대학교, 공공도서관, 노동부 고용지원센터 등에 4월9일(금)부터 무료 배포하며, 국가 취업포털 워크넷(www.work.go.kr, 취업자료실>취업정보 게시판>직업정보 게시판)과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work.go.kr, 직업자료실>직업정보서)에서도 다운로드 받아 열람할 수 있다.

책은 ‘행복을 만들어 주는 사람들’, ‘건강한 삶을 돕는 사람들’, ‘미래의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 ‘동물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 등 4개 분야로 나눠 우리에게 생소한 직업들을 흥미롭게 소개한다.

웰니스코치(Wellness Coaches·미국)는 고객의 행복과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 영양, 체중, 스트레스, 건강위험, 생활방식 등 모든 분야의 개선을 위해 코칭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며, 대부분 영양, 운동생리, 보건, 교육과 관련된 학위를 가지고 있거나 이 분야의 전문자격증을 따서 프리랜서로 많이 활동한다.

여가생활상담원(Leisure Life Adviser·일본)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여가를 보내려는 이들에게 조언하는 일에서부터 정년 후의 불안한 장래 문제까지 여가생활 전반을 상담하고, 여가생활에 대해 조언하는 일을 한다. 일본에서는 복지정책의 발달로 실직수당만으로 살아가려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자신의 처지나 개성에 맞는 여가선용 방법을 개발하고 조언한다.

주변환경정리전문가(Professional Organizer·미국)는 고객의 의뢰에 따라 간단한 정리정돈에서부터 디자인이나 설치, 가구배치 등을 통해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을 만들어주고, 공간 활용을 잘할 수 있게 주변을 재정리하는 일을 한다. 학력, 나이 등 제한조건 없이 관련 업체에 취업한 뒤 교육을 받아 일할 수 있다.

가정에코컨설턴트(Eco-consultant·미국)는 가정을 대상으로 에너지 낭비 요소를 파악해 절감하는 법을 알려주고, 해로운 화학제품 요소를 알아내 실내공기정화 방법을 제시하는 등 물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건강하게 살도록 돕는 일을 한다. 관련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마치고 기관 소속으로 지역사회에서 일할 수 있다.

비오톱관리사(biotope 관리사·일본)는 동물이 서식하고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숲, 가로수, 습지, 하천 등을 보전, 복귀, 창출하여 단절된 생태계를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 비오톱은 인간과 동식물 등 다양한 생물종의 공동 서식장소를 뜻한다. 환경, 삼림, 토목, 조경, 건축 등의 전공자들이 관련 자격을 취득해 진출하고 있다.

애견제빵사(Gourmet dog treat baker·미국)는 강아지를 위한 건강음식, 애견푸드 조리법, 영양, 재료의 성분 분석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애견들이 좋아할 비스킷, 빵 등을 만든다. 제품을 만들어 동물병원, 애완동물 전문숍 등에 팔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판매한다.

동물학대방지감시자(RSPCA Inspector·영국)는 동물학대 예방을 목적으로 위법행위에 대한 감시 및 고발, 버려진 동물의 입양, 동물구조, 캠페인과 교육 등을 한다. 영국의 동물애호협회(RSPCA·Royal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Animals)에서 관련 법, 수의학 기초지식, 동물구조법 등에 대한 집중훈련과 증거수집, 조사기술 등을 익히는 훈련프로그램을 이수하고, 현장훈련과 평가를 통해 선발돼 활동할 수 있다.

한국고용정보원 이윤선 책임연구원은 “‘세계로 가는 직업여행’은 미국, 영국, 일본 등 다양한 해외 직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을 비롯한 일반인에게 직업세계의 다양성을 알려주고, 폭넓은 시각으로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한 각국의 기술, 문화, 경제 등의 차이를 비교·분석해보면 앞으로 우리나라에 도입 가능하고, 탄생 가능한 직업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work.go.kr

연락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이윤선 책임연구원
02) 2629-717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