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직접 참여로 암치료용 첨단기기 개발”

- KERI, 카톨릭대 서울성모병원과 협동연구사업 본격 논의

- 의료기기 산업기술 커뮤니티 결성…차세대 융복합 진단․치료기기 기술개발 등 기획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0-04-12 09:45
창원--(뉴스와이어)--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유태환 www.keri.re.kr)은 15일 유태환 원장, 허영 의료IT융합연구본부장과 서울성모병원 홍영선 원장, 가톨릭중앙의료원 손호영 의무원장, 가톨릭중앙의료원 천명훈 의무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성모병원에서 워크숍을 개최하고 양 기관간의 공동연구 관심사항 발표와 최근 공동 수행한 협동연구사업 추진현황을 토의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지난해 9월 의료기기 공동개발 등에 관한 협력협정을 체결한 이후 상호교류 협동연구과제 기획과 향후 진행 현황을 보고하는 한편, 지속적인 의료기기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KERI는 지난해 8월부터 가톨릭 서울성모병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자력의학원 및 원주의료기기테크노벨리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어오며 산업기술연구회에서 지원하는 ‘의료기기 산업기술 커뮤니티’를 결성한 바 있다. 이 커뮤니티는 협동연구사업과 관련된 연구기획과 정부부처의 R&D 정책에 대한 기술적 지원, 정책적 제언을 제공하는 씽크탱크(Think-Tank) 역할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어 정부는 물론 관련 연구기관도 이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커뮤니티는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첨단 융합 암 진단치료기기 의 일종인 “차세대 융복합(MRI-LINAC) 진단·치료기기 기술개발” 사업을 협동 연구사업으로 기획을 완료하였고 향후 5년 이내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협동연구사업은 공급자 중심에서 벗어난 철저한 수요자 연계형 사업으로 의료진이 직접 기획과정부터 참여하였고, 개발과정에도 초기부터 참여하는 등 수요업체인 병원과 연구개발 기관이 연계하여 고가의 첨단 의료장비 국산화를 추진하는 내용이다. 특히 의료진이 직접 참여한 수요조사-개발-임상-병원 활용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개발완료 후 바로 시장진입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이다.

KERI 허영 본부장은 “이번 워크숍 이후 KERI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은 병원내 협동 연구실운영, 연구원과 임상의교류를 통한 수평적 개방 네트워크 구축 등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하여 기관 간 실질적 공동연구 등을 활발히 진행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의료기기개발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하고 “이를 통해 명품 의료기기기 개발, 중소기업 지원 등의 역할과 더불어 의료기기 산업의 무역역조 개선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LINAC : 선형가속기(linear particle accelerator)를 뜻한다. X-선이나 전자선과 같은 방사선을 만들어 내는 여러 종류의 방사선 발생장치의 하나로, 전자를 가속시키는 관이 일직선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치료용 선형 가속기는 전자들을 4백만 볼트에서 2천5백만 볼트 정도로 가속시키게 된다. 주로 악성종양이 주 치료 대상이며, 대당 30억원선에 달하는 매우 고가의 장비다. 의료기기 산업기술 커뮤니티는 MRI와 LINAC을 융복합시킨 차세대 기기 개발을 기획하고 있으며, 국산화가 될 경우 막대한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실
류동수 팀장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