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홈페이지를 넘어 블로그까지”

서울--(뉴스와이어)--IT기술을 이용하여 행정업무의 혁신과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네티즌의 이용이 증가하고 각 행정기관에서 웹사이트는 물론 블로그를 통한 정책 홍보에 힘을 기울이면서 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개설된 공공 블로그가 주목되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지난 3월 공공 블로그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 7개 블로그 중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보인 것은 기획재정부 팀블로그인 몬이의 블루마블로 한달 동안 4만 4천명 이상이 방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국방부 블로그인 동고동락의 경우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1인당 페이지뷰가 43페이지 이상을 보일 만큼 이용자들의 내부 컨텐츠 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사이트안에서의 방문자들의 활동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웹을 이용한 각종 고객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이와 함께 정부에서도 인터넷 공간을 이용한 대국민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국내 정부/기관 사이트는 우체국 서비스, 기상청, 인터넷 등기소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필요한 민원 서비스인 경우가 많다. 이와 비교해서 정책 방향에 대한 안내나 소통이 필요한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 행정부의 경우에는 공공 블로그를 개설하여 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넷상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소통의 방법이 뉴스 및 홈페이지를 통한 일방적 정보 전달에서 블로그, 커뮤니티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기 쉬운 방법으로 변화해 가면서 주요 기업 및 기관에서 블로그를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에 힘을 기울이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국내 여러 공공기관에서도 잇달아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꾸준한 컨텐츠의 확보와 댓글 및 방문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장기간의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한번의 사이트 구축으로 끝나지 않고 얼마만큼 유지되고 있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과연 1년 후 이들 블로그들이 얼마만큼 유지되고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공공기관 홈페이지 이용자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인터넷을 통한 공공기관 서비스 이용자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난 3월 기준 정부/기관 중분류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인 인터넷을 통해 택배 예약 및 해외 EM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우체국으로 한달 동안 192만 여명의 이용자수를 기록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전략기획팀
대리 경현아
02-330-83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