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미국에 75만 달러 특허분류서비스 수출
고정식 특허청장은 지난 4월 15일(목)과 16일(금) 양일간 중국 계림에서 열린 선진 5개국 특허청장 회담 참석에 참석하여 데이비드 카포스(David Kappos) 미국 특허청장과 특허분류 서비스 제공을 위한 MOU에 사인하였다.
특허분류 서비스는 특허 출원 및 등록과정에서 각 국의 특허청이 공개하는 기술문헌을 효율적으로 관리·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내용에 따라 국제적으로 통일된 코드를 부여하는 것으로서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과 특허심사 능력이 요구되는 고도의 지식서비스이다.
미국 특허청이 지난해 25만 달러 규모의 특허분류 서비스를 요청한 데 이어 이번에 추가로 요청한 것은 우리 특허청의 특허심사 및 특허분류 역량이 국제적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특허청의 특허분류 서비스에 대한 미국의 추가 요청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뿐만 아니라, 미국 이외의 국가들도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어 특허분류 서비스가 새로운 지식 서비스 수출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전기전자심사국 특허심사지원과
서기관 김병필
042-481-53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