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재난예방의 파수꾼은 소방방재청”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에서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정인턴십 제도를 실무 및 체험교육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어 행정인턴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 행정인턴십 제도
- 정부에서는 ‘09년부터 직접적인 일자리 제공을 통한 청년실업 완화, 직장생활 체험 및 취업지원 등을 통해 취업경쟁력 강화, 정부업무 현장경험을 통해 정부 및 정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목적으로 행정인턴십 제도 실시

올해 총 12명을 채용한다는 계획 하에 이중 상반기에 9명(75%)을 선발하여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각자의 관심분야와 전공에 맞게 6개 부서에 분산 배치된 행정인턴들은 재난전조정보 자료수집 및 DB구축, 민방위 교육 및 훈련 업무, 정책홍보 관리지원, 기록물 분류 및 정리, 소방관련 주요 통계 및 특정 소방대상물 자료정리 등 소방방재청의 다양한 업무와 정책실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경험을 쌓아가고 있다.

행정인턴에게도 각종 재난대비 현장체험교육을 실시하여 소방방재청에 대한 소속감과 사명감을 고양시킨다는 취지아래 4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 이틀에 걸쳐 실시된 현장체험교육은 민방위경보통제소, 중앙소방학교, 국립방재교육연구원, 중앙119구조대, 서울방재종합센터 등 5개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지진· 지하철 화재 시 대피, 열 연기 체험교육과 소방차 방수, 심폐소생술, 완강기 및 소화기실습, 인명구조견 시범훈련 등 각종 재난대응요령을 직접 체험해 보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행정인턴 이지혜는 체험교육을 통해 일선 소방서에서 30여년 동안 소방관으로 근무하다 올 연말 정년퇴임하는 아버지가 정말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눈시울을 적시기도 했으며, 다른 행정인턴들도 이젠 심정지 환자 응급처치, 화재발생시 초동진화 및 대피 등 위급시 효율적으로 대응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방재청에서는 재난발생시 대처요령과 응급처치요령을 모든 국민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체험교육을 희망하는 기관·단체 등이 있으면 소방방재청 소속기관이나 소방관서에 사전 신청을 거쳐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운영지원과
2100-506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