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립극단 창단 20주년 특별공연 오정해 주연의 악극 ‘아씨’
인천시립극단이 창단 20주년 기념 공연으로 선택한 <아씨>는 1970년대 TBC에서 최고의 시청률로 방영된 일일연속극으로 외유내강한 전통의 여인상을 재현해 그 속에서 공감대를 이끌어내며 사랑을 받았던 작품이다. 눈물샘을 자극하는 이야기로 당시 방영시간에는 거리에 인적이 끊길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악극으로 리메이크 되어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이번 공연을 통해 인천시립극단이 보여 줄 악극 <아씨>는 탄탄한 대본과 노래를 바탕으로 드라마를 기억하는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층에게도 그 시절의 향수와 그리움을 맛보게 할 작품으로 기대 받고 있다. 또한 줄거리의 압축을 통한 빠른 템포의 전개와 볼거리의 나열, 가창력과 개성을 겸비한 시립극단 단원들의 연기력, 역동적이고 화려한 춤, 화사한 봄날의 복사꽃과 빛바랜 사진을 연상케 하는 무대장치, 종로 거리와 부산 영도다리 앞 자갈치 시장의 묘사 등 뮤지컬 스타일의 시청각적인 볼거리 요소를 고루 가미시켜 작품의 격을 높이는데 심혈을 쏟고 있다. 그간 조악한 무대와 볼품없는 연기와 노래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여타의 악극무대와는 달리 인천시립극단만의 새로운 감각과 기술로 새로운 악극의 전형을 보여 줄 것이다.
이번 공연을 통해 처음으로 인천관객들에게 인사드리는 소리꾼 오정해와 원로 배우 김성원은 최고의 악극배우로 그 명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아씨’역의 배우 오정해는 가장 한국적인 여인상을 찾던 임권택 감독에 의해 영화 <서편제>의 ‘송화’역으로 데뷔한 후 탄탄한 판소리 실력과 연기력을 바탕으로 드라마, 뮤지컬, 악극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며 배우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162cm의 43kg이라는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온몸을 불사르는 연기로 온 가족을 끌어안고 격변의 시기를 헤쳐 나가는 여인의 가슴 아픈 일생을 실감나게 보여줄 예정이다.
1970년대 원작드라마 <아씨>에 출연했던 원로배우 김성원은 이번 무대에서 몰락해가는 양반가의 가장이자 풍류를 즐기는 아씨의 시아버지 역을 맡아 열연한다. 1957년 성우로 데뷔한 그는 ‘무대 구석까지 아무리 작은 소리도 전달 할 수 있는 한국에서 가장 발음이 정확한 배우’로 정평이 나 있다. 연극과 드라마, 악극 등으로 치열하게 이어온 연기생활이 최근 지병인 당뇨로 잠시 위기를 맞기도 하였지만, 기념적인 인천시립극단의 20주년 공연 제의를 받은 그는 흔쾌히 함께 하기를 수락했다.
어느덧 20돌을 맞이한 인천시립극단은 1990년 6월 인천시의 장기적인 문화예술 발전계획에 따라 창단 하여 침체되어 있던 인천연극계의 활성화 전기를 마련하였다. 상임단원 15명, 비상임 단원 5명 등 20명의 규모로 직할시(1990년도 기준)로서는 전국 최초로 창단되어 지방연극계에 훈풍을 불어 넣었다. 이후 창단 공연인 <춘향전>을 비롯해 국내 초연 창작극 <등신불>, 서울 연강홀 개관기념 우수 초청작품으로 선정 된 <실수연발> 등 작품성과 흥행성에서 모두 성공적인 작품을 발표해 공립극단의 위상을 높였다. 특히 2005년 광복 60주년기념 특별 공연이었던 조정래 원작의 <아리랑>은 전회매진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며 인천시립극단의 티켓 파워를 입증하기도 하였다.
2006년 선임된 이종훈 예술감독은 봄에는 국내 창작극, 가을에는 해외명작으로 작품성을 갖춘 무대를, 여름에는 야외공연과 문화소외지역에 대한 탐방공연을, 겨울에는 가족극 무대를 공연하는 등 시즌별 레퍼토리와 야외극, 찾아가는 공연 등 관객 속으로 파고드는 공연을 활발히 펼쳤다. 또한 연기와 노래, 춤 등 기본기를 탄탄하게 쌓은 단원들이 각자의 재능을 꽃 피울 수 있는 뮤지컬과 악극 등 여러 장르의 작품을 발표해 단원들이 지속적인 훈련과 다양한 관객들의 관람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그리고 현재 창단 20주년 기념공연인 악극 <아씨>통해 지난 20년간 인천시립극단이 축적해온 모든 역량을 발휘할 예정이다.
화려한 무대효과와 구성진 노래,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 등으로 남다른 심혈을 기울여 만든 악극 <아씨>는 20년 동안 꾸준히 인천의 연극에 사랑을 보내준 관객들에 대한 인천시립극단의 풍성한 선물이다.
❂ 공연일시 : 2010년 5월 7일(금) ~ 5월 9일(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토·일요일 오후 4시, 7시 30분
❂ 공연장소 :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 연 출 : 이 종 훈
❂ 관 람 료 : VIP석 25,000원 / R석 20,000원 / S석 15,000원
❂ 공연문의 : 인천시립극단 032)438-7775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담당자 정수산나
032-420-27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