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애인의 날 맞아 장애인 수형자 위로 프로그램 실시
부산교도소는 2010. 4. 20. 현대 무용 및 현악 4중주팀을 초청하여 문화 공연을 열고, 이와 함께 자원 봉사자들이 준비한 정성어린 음식을 장애인 수형자들과 나눌 예정이다.
청주교도소는 2010. 4. 23. 장애인 수형자 106명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잔디밭에서 ‘가족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하여 가족 구성원들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수용 생활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사회복귀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계기를 제공할 계획이다.
순천교도소는 2010. 4. 20. 웃음 전문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는 순천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를 초빙하여 흥겨운 시간을 가지면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할 예정이다.
한편, 안양교도소와 여주교도소는 2010. 4. 12.(월) 시사신문·시사포커스로부터 휠체어 각 6대(총 12대, 600만원 상당)를 기증받아 장애인 수형자가 수용된 방 및 의료실에 비치하여 이들의 복지증진 및 의료처우 향상을 위해 활용하기로 하였다.
법무부 교정본부는 앞으로도 장애인 수형자뿐만 아니라 여성 수형자, 노인 수형자, 외국인 수형자 등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수형자들에 대해 그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처우가 이루어지도록 깊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펼쳐갈 방침이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교정본부 사회복귀지원팀
정창헌 사무관
02) 2110-3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