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에서 과학공부를 한다?”

뉴스 제공
LG상남도서관
2005-04-29 09:48
서울--(뉴스와이어)--“헤이~ 요! 지금부터 우리가 하는 이야기를 들어봐! / 운동의 제1법칙 관성의 법칙! 멈춰있던 것은 멈춰있고 싶고 움직이던 것은 계속 쭉~ 가고 싶어 / 에브리바디 세이 예에~ 에에! 후 세드? 아이작 뉴턴! / 신기하고 재미있는 물리의 법칙! 법칙~쏭!”

과학시간에 신나게 랩 음악에 맞추어 흥얼거리면서 뉴튼의 운동 3법칙을 배운다. 일명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통해서 불가피하게 암기해야 할 과학 지식을 재미 있고 쉽게 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학 학습송이 등장했다. 대중적인 노래의 멜로디에 꼭 익혀야 할 과학 상식을 접목한 과학송은 이미 미국 등 해외에서 과학수업 현장에 폭 넓게 활용되고, 음반으로까지 판매되는 등 매우 보편화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분야.

LG연암문화재단(이사장: 구자경 LG명예회장)이 운영하는 디지털 도서관인 LG상남도서관은 청소년 과학 포털 사이트 ‘LG사이언스랜드(http://www.lg-sl.net)’를 통해 ‘과학 노래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체 제작한 과학 학습송의 음원 및 플래시 영상 컨텐츠도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의 과학 노래방은 과학 교과를 테마로 제작한 “법칙송, 소화송, 공룡송, 우주송, 유도체송, 과학을 빛낸 100명의 위인송”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과학교사 및 학생들이 직접 쓴 과학 학습송 가사 500여 곡도 볼 수 있다.

모든 노래는 한두 번만 들어도 흥얼거릴 수 있는 최신유행 가요와 동요 멜로디에 과학 학습 노래말을 입히고 재미있는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원리를 설명한 학습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말들은 지난해 LG사이언스랜드에서 개최된 과학송 공모전에 참여한 과학 교사와 학생들의 수상작을 바탕으로 제작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상남도서관 정윤석 관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과학송이 학생들 사이에서 널리 구전되어 과학 학습에 흥미를 더해주는 서비스가 되길 기대하며, 추후 과학교사가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과학노래방 컨텐츠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상남도서관 개요
LG연암문화재단 소속 LG상남도서관(관장: 정윤석)이 운영하는 LG사이언스랜드는 인터넷의 여러 과학정보들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검색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과학정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청소년 비영리 과학정보 포털사이트이다.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과학에 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미있는 형태의 과학정보를 제공하여 이공계 기피 현상을 개선하고 과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lg.or.kr

연락처

LG상남도서관 배경재 대리 02-708-3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