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화산재가 몰려온다…봄철 자동차 관리 노하우”

뉴스 제공
보배드림
2010-04-20 11:14
서울--(뉴스와이어)--지독하게 추웠던 겨울이 끝나고 봄의 기운이 부쩍 다가왔다. 이맘때면 중국 발 황사가 우리나라를 뒤덮었지만, 이번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얼마 전 폭발한 아이슬란드 발 화산재까지 한반도로 날아오고 있어, 산성비와 황사가 우려된다. 화산재는 황사와는 달리 작은 암석 조각이나 유리, 모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상당히 위험하다고 한다. 이렇게 강력하게 다가오는 황사와 화산재 폭풍은 사람뿐 아니라 자동차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중고차 쇼핑몰 보배드림(http://www.bobaedream.co.kr)에서는 자동차의 내구성과 승객의 건강을 위해 신경 써야 할 것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1. 에어 필터

자동차의 엔진은 공기 중의 산소를 흡입하여 엔진 내부에서 폭발을 일으켜 동력을 발생시키는 메커니즘으로 움직인다. 요즘과 같은 황사철에는 공기 중에 모래와 미세먼지, 중금속 등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 엔진 내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흡기구에 설치된 에어필터를 꼭 체크해야 한다. 기본적인 에어필터 교환주기는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동일하므로 5,000~7,000km마다 교환을 해주어야 하지만, 최근과 같이 대기상황이 좋지 않은 시기에는 교체시기를 조금 짧게 잡는 것이 좋다. 순정 에어필터가 장착된 차량은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순정 제품으로 간단히 교환하면 되고, 순정형 튜닝에어필터나 덮개가 제거된 오픈형 튜닝 에어필터를 장착한 차량은 에어건이나 세척 오일로 세척을 해야 한다.

보배드림에서는 상시 공동구매를 통해 습윤식 리필형 필터와 세척이 가능한 순정형 필터 등 순정 에어필터보다 뛰어나면서 가격 또한 저렴한 에어필터를 판매하고 있다. 애프터마켓용 에어필터는 순정 에어필터보다 15~20%가량 내구성이 뛰어나 교체주기가 길고 세척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어 비용절감 및 성능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2. 에어컨 필터

자동차에도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에어필터를 교체해 주었다면, 탑승객의 호흡기에도 건강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에어컨필터를 자주 교환해 주어야 한다. 에어컨필터는 공조기의 공기순환 시, 에어컨 가동 시, 히터 가동 시 등 거의 매일 사용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건강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교환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교환주기는 1년 20,000km마다 교체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보배드림에서는 에어컨필터의 경우 가격도 저렴하고 오너가 직접 교체할 수 있는 난이도가 낮은 작업이기 때문에 더 빠른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에어컨필터의 교환을 늦추거나 소홀히 한다면 차량 내부에서 좋지 않은 냄새와 공기가 유입되고 더 지속되면 공조기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보배드림 공동구매에서는 참숯, 활성탄 등의 친환경, 웰빙 소재로 제작된 다양한 필터를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어 약간의 노력으로 탑승자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3. 세차 및 관리용품

황사철의 세차는 무조건 열심히 밀고 닦는다고 해서 아끼는 애마의 외관이 번쩍번쩍하게 되지 않는다. 차의 표면에 모래와 이물질이 다량 붙어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마음으로 무작정 걸레질과 왁스를 하게 된다면 백발백중 애마에 스크래치가 나게 될 것이다. 먼지가 많다고 해서 먼지털이개로 털어내는 것도 되도록 자제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세차를 해야 할까? 세차장에서 고압으로 물을 분사하거나 물을 계속 뿌려 흐르게 해주면서 부드러운 융으로 먼지와 모래를 부드럽게 닦아내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건조하고 먼지가 재차 쌓이기 전에 왁스를 해주어야 한다. 왁스를 하게 되면 차량 표면에 먼지 및 이물질이 덜 붙게 된다. 세차가 완료되면 최대한 주차를 실내 주차장에 하도록 하고 자동차용 커버를 사용하여 차를 덮어두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약간 유난스럽게 보일 수도 있지만, 실내 주차장에도 미세먼지와 이물질이 유입되기 때문에 커버를 이용해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좋다.

보배드림에서는 다양한 세차용품과 차량 표면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왁스와 코팅제가 준비되어 있으며, 황사와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차량용 커버를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보배드림 마케팅사업부 관계자는 “약간의 주의와 노력을 쏟으면 요즘과 같은 황사철에 아끼는 애마와 승객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라고 밝히며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소모품들의 교환주기를 놓치지 않고 신경 쓰기를 권장했다. (보배드림 공동구매 문의 02-2646-7916)

보배드림 개요
보배드림은 국내 1위 중고차쇼핑몰이다. 2000년에 창립했다.

웹사이트: http://www.bobaedream.co.kr

연락처

보배드림
마케팅팀 전용완
070-7729-15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