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만 체류 외국인의 친구 ‘1345 외국인종합안내센터’

서울--(뉴스와이어)--외국인들의 민원을 해결하고자 2008. 3. 30. 개소한 ‘1345 외국인종합안내센터’(이하 1345콜센터)가 개소 2년만에 450만콜을 돌파하여 국내 체류외국인 전담 상담창구로 굳게 자리매김하였다.

1345콜센터는 외국인등록, 비자신청, 난민신청, 국적취득 등 출입국 분야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흔히 겪는 일상생활 불편과 다문화가정의 문제 등도 상담하고 있다. 또한 소방방재청과 국세청 등 10개 공공기관과 연계해 외국인이 이들 기관을 이용할 때 3자 통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345콜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영어, 중국어를 비롯하여 베트남어, 몽골어, 네팔어, 캄보디아어, 뱅골어, 타갈로그어 등 17개국 언어로 상담하고 있고, 상담원 1인당 상담콜 실적은 전 부처를 통틀어 최다이다.

특히, 56명의 전문 상담원 중 결혼이민자 7명은 한국에 정착하기까지 언어 장벽과 문화적 차이를 겪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인의 입장에서 상담업무 뿐만 아니라 모국 출신 결혼이민자들에게 멘토 역할까지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

다만, 최근에는 외국인 근로자 급증, 영주권 시행 등에 따른 상담전화 폭주로 상담인력 증원 등 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실정으로, 향후 여건이 마련되는 대로 원하는 시간에 찾아가는 ‘예약콜 서비스’, ‘해외 민원인을 위한 24시간 상담서비스’ 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외국인종합안내센터 이용은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45(해외에서는 82+1345)로 전화하면 주중 09:00~18:00까지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체류관리과
임채임 실장
02-6908-13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