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영농폐기물 수거용기 지원사업에 1억 2천만원 지원
○ 2010년도 계획 : 240개/120백만원
○ 수거절차
- 마을이장 ⇒ 시·군 환경부서(읍·면) ⇒ 한국환경자원공사 수거
○ 폐농약용기류 수거보상비 지급
- 수거보상금 : 병류 50원/개, 봉지류 30원/개
이를 위해 충북도에서는 2010년도에는 1억 2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영농폐기물 수거용기 240개를 농약사용량이 많은 마을, 부락단위로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2006년도부터 2009년까지 2,160개를 지원하여 잔류농약으로 발생하는 토양, 수질등 환경오염을 최대한 감축하여 쾌적한 농촌마을 조성과 농업환경 보존에 기여한 바 있다.
아울러 농약빈병 유상수거에 대한 농업인 교육을 병행 실시하여 농촌환경 오염의 주요 요인인 농약 빈병과 봉지를 분리수거, 폐기물 재활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며, 한국환경자원공사에서는 4월 한달간을 영농폐비닐 및 농약용기 집중수거 기간으로 정하여 마을별로 순회 유리병, 플라스틱병, 봉지류 등을 정기적으로 유상 수거할 계획이다.
道 신용우 농산지원과장은 앞으로 토양, 수질 등 자연환경보전으로 친환경 안전농산물을 생산하고 깨끗한 농촌환경 만들기를 위해 친환경농약통 지원사업, 폐비닐 수거지원사업, 영농폐기물 수거용기 지원사업등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친환경농업 道의 위상을 견고히 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할 대안으로 지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농산지원과
과장 신용우
043-220-3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