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카자흐스탄 상용차 현지 조립 생산
현대차는 이번 MOU 체결과 함께 향후 5년간 5천 대의 상용차를 카자흐스탄에서 조립 생산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관세 인상으로 인한 카자흐스탄 현지 가격 경쟁력 약화에 대응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카자흐스탄 상용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최근 완성차의 수입 관세를 상용차의 경우 기존 0%에서 25%로 인상했는데, 현지 조립을 추진할 경우 관세 부담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향후 정부 입찰 물량에 대한 우선권 확보 등의 혜택도 기대된다.
최한영 현대차 부회장은 “이번 상용차 카자흐스탄 현지 조립 협력을 통해 카자흐스탄 시장을 포함한 중앙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라며, “중앙 아시아 지역에서 현대 상용차 사업의 교두보 구축이 기대되는 만큼 양측이 윈-윈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스마굴로프 아스타나그룹 회장은 “상용차 현지 조립 생산의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카자흐스탄 자동차 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며, 향후 카자흐스탄에서 현대 상용차 판매 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현대자동차 개요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독자 모델 포니를 개발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세계 200여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건설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차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론칭해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선도적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yundai.com
연락처
현대ㆍ기아자동차 홍보실
02-3464-2102∼2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