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회 법의 날 기념식 거행
금년 법의 날 기념식은 ①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법질서 확립의 원년, ② 법이 지배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 ③ 개방과 통합의 따뜻한 법치를 주제로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고 법치주의와 인권 신장을 통한 국격제고에 맞추어 기획하였다.
이날 기념식은 11명의 수상자들에 대한 정부 훈·포장 수여, 이귀남 법무부장관의 식사와 내빈들의 기념사에 이어 영화 ‘하모니’의 실제 모델인 청주여자교도소 합창단과 대한민국 최초의 다문화가정 자녀들로 구성된 ‘레인보우코리아’ 합창단의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법률문화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김성기 변호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여하는 등 훈장 7명, 국민포장 1명,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1명 등 11명의 수상자들에 대한 포상이 있을 예정이다.
기념공연을 할 청주여자교도소 합창단은 몸도 마음도 갇혀있는 수형자들이 노래를 통하여 마음의 벽을 허물고 세상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1997년에 창단되었으며, 최근 우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해준 영화 ‘하모니’의 실제 모델이기도 하다.
또한, 대한민국 최초의 다문화가정 자녀들로 구성된 ‘레인보우코리아’ 합창단을 초청하여 다양성이 존중되고 새로운 꿈과 희망을 전파하기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기념식 후 이귀남 법무부장관은 다과회를 개최하여 기념공연에 참석한 청주여자교도소 합창단과 레인보우코리아 합창단 및 다문화가정의 부모 등을 격려하고 수형자 및 다문화가정의 어려움과 건의 사항을 직접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인권국 인권정책과
02)2110-36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