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재권 중심 기술획득전략’ 확산을 위한 세미나 개최
‘09년 동사업에 참여하였던 주식회사 바이오니아의 박한오 사장이 직접 나서 체험 사례와 동 사업의 유용성을 동종업계의 CEO, CTO들에게 소개하였다.
이번 세미나에는 SKC, 한국식품연구원 등 바이오, 제약, 정밀화학 업계 CEO, CTO 30여명이 직접 참석하여 큰 관심을 나타내었다.
이번 세미나는‘지재권 중심 기술획득전략’의 확산을 통해 우리 기업이 미래 시장을 선도하는 초일류 지재권 보유 기업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특허로 잘 보호하여 세계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기업이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 중견기업에까지 확산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정식 특허청장은 축사를 통해, “CEO, CTO가 기업에 필요한 지재권 포트폴리오를 정의하고, 방법론을 숙지하여야 지재권이 수익자산화 될 수 있다.”라고 말하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보다 많은 기업들이 특허청의 이 방법론을 활용하고, 최강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길 바란다.”라고 기원하였다.
향후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기업 중 지재권 중심 기술획득전략에 대한 추진의사를 보이는 기업을 대상으로는, 실무 위주의 구체적 방법론에 대한 유료 교육도 실시될 예정이다.
이 교육에서는, 핵심특허 도출 기법·특허와 논문 정보의 효율적 활용방법 등의 이론교육과 특허지수 분석, 포트폴리오 작성 실습 등의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교육의 효과를 한층 높일 계획이다.
화학/생명 분야를 주제로 시작된 이 세미나는 7월과 10월에 기계, 전기/전자, 정보통신 분야에 대해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정책과
서기관 김갑병
042-481-84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