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홀로어르신 보호지원 강화에 총력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들에 대한 종합적·지속적인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시책 마련을 위해 공동생활가정 시범사업, 응급안전돌보미사업(독거노인 u-Care시스템) 등 분야별 추진과제를 마련, 다양한 사업을 확대·발굴하여 추진키로 했다.

독거노인 공동생활가정 시범사업은 홀로사는 어르신 5~6명이 공동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공동난방 및 공동취사를 통해 어르신에 대한 안전확인과 정서적 외로움을 해소하는 사업으로, 도는 올해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도내 3개시군(춘천, 원주, 횡성)에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연말 사업성과를 평가하여 확대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독거노인 응급안전돌보미사업(u-Care시스템)은 동해, 삼척지역에 u-케어 지역센터를 설치, 지역 독거노인 3,300가구를 대상으로 24시간 365일 상시 안전을 확인하는 사업으로, 독거노인 주택에 노인활동, 출입, 화재, 가스유출감지와 응급호출기 등을 집안 곳곳에 설치, 생활상황을 센터 및 소방서 상황실에 실시간 제공, 응급상황 발생시 노인돌보미, 응급구조대 등과 연계해 신속히 조치하는 홀로사는 어르신들의 응급안전 돌보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사업은 IT기술를 이용한 시범사업으로 지난해 강원도가 보건복지부에 공모하여 확정된 사업으로써 8억7천만원의 예산으로 설치하고 금년부터 약 3억원의 운영예산을 지원하며, ‘10년 5월중 보건복지부 공모에 신청하여 도내에서 2개시군을 추가확대하여 금년중 시스템을 구축·설치할 계획이다.

강원도에서는 “ ‘09년말 도내 노인 인구는 217천명으로 고령사회에 이미 진입을 하였다”며 “독거노인들이 외롭지 않고, 불편하지 않은 삶의질 일등도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사회복지과
사 무 관 최 병 국
033-249-2676, 227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