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강보양식 용봉탕 수거검사 결과 발표
- 일반음식점, 건강원에서 판매되는 용봉탕에 유해물질 함유여부 검사
- 검사대상 11개소 중 1개소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이카린 성분 검출
용봉탕은 자라에 소비자의 체형별로 오골계, 가물치, 잉어 등을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일반음식점에서는 보양식 형태로 판매되고, 건강원에 서는 주문에 따라 제조·판매하는 고가의 제품이다.
이번 검사대상 11개소에서 (일반음식점 4개소, 건강원 7개소) 용봉탕을 수거하여 부정 유해물질, 발기부전치료제 및 유사물질 24종 등 총28종에 대해 검사를 실시한 것으로, 이번 검사결과 건강원(즉석·제조가공업) 1개소에서 판매되는 용봉탕(파우치)에서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이카린 성분이 검출 되었다고 밝히면서, 검출 원인으로는 영업주가 용봉탕에 사용한 삼지구엽초에 함유된 이카린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이카린 성분은 성기능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것으로 어지럼증, 구토증, 이뇨억제 등 부작용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적발된 업소를 고발과 영업소폐쇄등 강력한 행정제재 조치를 취하는 한편 식품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민고객들 께서도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양식은 섭취를 자제하고 불법으로 유통되는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신고전화 : 1399 또는 120다산콜센타]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식품안전추진단
식품안전과장 정진일
6361- 38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