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주동물원에 복제견 인도 기증식 행사 개최
도는 이번 기증은 생명공학분야의 결정체인 복제견을 통해 세계적 바이오 메디컬 허브‘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의 홍보는 물론 청주동물원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생명공학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거두는데 의미를 두고 있으며 특히 5월 가정의 달과 어린이 날을 맞이하여 관람객들에게 볼거리 제공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생명공학의 원대한 꿈을 펼칠 수 있는 교육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 복제견은 인터넷등을 통해‘좋은 이름 붙여주기’공모 결과 90여건이 접수되었으며 스티커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최종 결정되었다.
◈ 진돗개(천연기념물 제53호 지정)
○암 컷 : ‘아 라’
- 넓은 바다를 의미하며 첨복단지의 번창을 기원한다는 뜻
○수 컷 : ‘누 리’
- 오송을 바이오 중심지로서 영원한 발전을 희망하는 의미
◈ 티벳마스티프(사자견) : 중국 멸종위기 희귀종
○암 컷 : ‘단 비’
- 과학 발전의 단비 같은 역할을 하라는 의미
○수 컷 : ‘나 래’
- 첨복단지 발전에 날개를 펼치라는 뜻
현재 복제견 관리 상태는 지난해 10. 22. 복제견 인도식에서 인수 받은 진돗개 수컷(7.5㎏→20.4㎏), 사자견 수컷(14.5㎏→41.8㎏)으로 성장하였으며 올해 2~3월 달에 인수된 2~3차 복제견도 진돗개 암컷(6.7㎏→12.4㎏), 사자견 암컷(8.3㎏→14.9㎏)으로 사전 예방접종 등을 통하여 질병 없이 모두 건강하게 잘 자랐다.
청주동물원측에서도 복제견 전시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난 달부터 전시장 증축공사를 하여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였으며, 전시장 앞에는 복제견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하여 관람객들에게 바이오 중심지 ‘오송’의 위상을 높이고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총괄기획과
과장 신찬인
043-220-4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