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소그룹, 성과 괜찮네”

2010-04-29 10:25
서울--(뉴스와이어)--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회장 한승호, 이하 이노비즈협회)는 지난 28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양재동 엘타워 7층 그랜드홀에서 중소기업청 김태일 기술혁신국장 및 이노비즈기업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한해 기술혁신 소그룹 활동을 모범적으로 수행한 우수 기업과 성과를 전시하고 포상하는 ‘중소기업 기술혁신 소그룹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기술혁신 소그룹지원사업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를 대상으로, 200개 기업(소그룹)을 선정, 소그룹당 1000만원 한도 내(총 20억원 규모)에서 연구활동을 지원해 기술혁신 성과창출을 가속화시키고자 한 중소기업청의 지원사업이다.

중소기업 기술혁신 소그룹 경진대회는 소그룹 활동이 마무리 된 이후 중소기업에 기술혁신 분위기를 확산하고 전파하기 위하여 공정개선, 제품개선, 기술인력 역량강화, R&D기획 등의 분야에서 성과가 우수한 기업의 사례를 발굴·포상, 전시하는 행사로,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가 주관하였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역별 우수 소그룹 성과물 전시부스를 약 40개 운영하고, 각 지방청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13개 소그룹의 운영 사례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활동이 우수한 총 7개 기업에 대한 1천5백여만원 상당의 포상과 시상식이 이루어졌다.

이날 대상을 차지한 (주)제닉(대표 유현오)은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여성 미용용 마스크팩)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생산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류물을 기존대비 약 65% 줄이고 생산속도를 15%증대시켜 연간 3억 4천만원 가량의 원가절감효과를 얻었으며, 폐기물 처리비용 또한 연간 1억 4천만원 가량 감소 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공정개선과 관련하여 “금형 2라인 Press Mold 및 Coating Guide Line 설치”관련 산업재산권을 출원 중에 있으며, 손실률 저하와 생산속도 증가, 폐기물 처리비용 감소 등으로 발생하는 원가절감액을 고용으로 연계시켜 2009년 8월 공장 근무 인원수 49명이, 2010년 4월 64명으로 약 15명 신규채용 되었다.

한편 이날 금상을 차지한 (주)다래파크텍(대표 김호정)은 VoIP폰(브이오아이피폰: 주차장 내부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 전화)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기존의 통화 끊김현상 등의 문제점 개선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월평균 140여건의 A/s 발생건수를 월평균 7건으로 줄이고 이에 따른 인건비 감소, 신제품 예상판매이익 등 연간 2억3천여 만원의 매출증대 효과를 나타냈다.

이외에도 은상은 (주)우림, (주)금진 두 개기업이, 동상은 디케이산업(주), 주식회사 제노, (주)에스비비테크 등 세 개 기업이 수상했다.

소그룹 지원사업은 정부가 2005년을 시작으로 5년간 120억을 들여 약 1,100여개 소그룹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날 협회 홍창우 전무는 최근 3개년간(2007~2009) 약 300여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과분석에서 소그룹 활동을 통한 비용절감 및 매출증대액이 2,000억원에 달한다며, 이를 토대로 5년누적 1,100여개 업체 지원을 고려하면 약 8,000억원의 비용절감 및 매출 증대액이 있을 것이라 추정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개요
이노비즈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즉 이노비즈기업을 회원으로 하는 경제단체이다. 이노비즈(INNOBIZ)란,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에 근거하여 오슬로매뉴얼(OECD에서 개발한 기술혁신 평가 매뉴얼)에 의하여 2단계의 기술성 심사를 통과하여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이노비즈 인증을 받은 혁신기술을 보유한 핵심 기업군이다. 이노비즈협회는 이노비즈 인증 관리기관으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에 본회를 두고 있으며, 전국 9개 지회(충북, 대전세종충남, 강원, 경남, 대구경북, 부산울산, 전북, 광주전남, 제주)를 운영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innobiz.or.kr

연락처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대외협력팀
02-2187-9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