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실리콘랩, 완벽한 무선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 공동개발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10-04-30 11:34
서울--(뉴스와이어)--시냅스 와이어리스(Synapse Wireless, Inc.)와 실리콘 래버러토리스(지사장 이종찬 Silicon Laboratories Inc., NASDAQ: SLAB)는 오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시냅스의 SNAP(Synapse SNAP) 네트워크 운영 체제와 실리콘랩의 Si1000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가 통합된 무선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을 공동개발 했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합형 솔루션인 시냅스 RF 엔진(Synapse RF Engine) 모듈을 사용하면 스마트 미터링, 건물 자동화, 상업용 조명 제어, 개인 의료 디바이스, 자산 추적 시스템 등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확장 기능 및 소형 풋프린트가 특징인 초저전력 무선 메시 네트워킹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SNAP 네트워크 운영 체제는 인터넷 지원 방식의 무선 시스템 간 통신을 지원하는 고성능 무선 메시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제공하며, 손쉬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임베디드 파이썬(Python) 인터프리터를 갖추고 있다. 시냅스 RF 엔진의 토대가 되는 지능형 기능을 제공하는 SNAP은 실리콘랩의 Si1000 무선 MCU에서 실행된다. 이 MCU에는 초저전력 프로세서 코어와 고대역 및 장거리 무선 연결 기능을 갖춘 고성능 Sub-GHz RF 트랜시버가 통합되어 있다. 단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 모듈은 무선 네트워크를 생성 및 구현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냅스는 4월 26~29일 실리콘 밸리에서 개최된 임베디드 시스템 컨퍼런스(Embedded Systems Conference)에서 이 RF 엔진을 시연하기도 했다.

SNAP은 복잡한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을 수행하는 대신 영어와 비슷한 파이썬의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개발자는 OTA(Over-The-Air)를 통해 RF 모듈에 있는 SNAP에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임베디드 무선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를 물리적 SNAP 노드에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발자는 무선 메시 네트워킹 특유의 복잡성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출시하는 데만 주력할 수 있다.

Si1000 무선 MCU와 SNAP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크기가 모두 작으며, 전력과 비용에 민감한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지능형 SNAP 네트워크 운영 체제를 통해 노드가 메시 네트워크에 즉시 조인(Join)할 수 있다. 이밖에 소프트웨어의 OTA 프로그래밍 및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며 유연한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냅스 RF 엔진은 개발자가 최종 제품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턴키 형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임베디드 펌웨어로 SNAP를 실행하는 Si1000 MCU를 사용, 무선 디자인을 고용량 애플리케이션으로 마이그레이션하려는 시스템 엔지니어를 위한 사용이 편리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시냅스의 설립자이자 사장 겸 CEO인 웨이드 패터슨(Wade Patterson)은 “실리콘랩과 시냅스의 공동 노력을 통해 업계 최저전력 무선 MCU와 SNAP의 정교한 네트워킹 및 인터넷 연결 기능이 통합된 동급 최강의 Sub-GHz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이 탄생하게 되었다”며, “양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 플랫폼은 경제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메시 네트워크를 보다 능률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Si1000 기반의 시냅스 RF 엔진을 사용하는 개발자는 시냅스의 전체 제품 및 서비스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OEM 제품 디자인 시 발생하는 까다로운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디자인 서비스, 손쉬운 네트워크 관리와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시냅스 포털(Synapse Portal) 무선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인터넷에 원활하게 통합하기 위한 SNAP 커넥트(SNAP Connect)가 포함된다.

실리콘랩 임베디드 혼합 신호 제품 사업부의 마크 톰슨(Mark Thompson) 부사장은 “Si1000 무선 MCU와 SNAP가 통합되어 Sub-GHz 범위의 ISM 대역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포괄적인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이 탄생됐다"며, “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형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는 무선 애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동시에 Si1000 MCU의 전력 효율이 뛰어난 배터리 절약 기능과 탁월한 무선 범위 및 성능을 통해 이점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냅스 SNAP 네트워크 운영 체제

시냅스의 SNAP 네트워크 운영 체제는 IEEE 802.15.4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지원 방식의 인스턴트 온(Instant-On) 및 멀티 홉(Multi-Hop) 메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디자인되었다. SNAP는 메모리 풋프린트가 45kB에 불과할 정도로 작기 때문에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SNAP는 단일 네트워크에서 최대 1천 6백만 개의 노드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피어 간 메시 네트워크이므로 단일 장애 지점이 없으며, 모든 노드가 범위 내에 있는 다른 노드와 직접 통신하는 것은 물론 중간 노드를 통해 다른 노드와 간접적으로 통신할 수도 있다. 따라서 SNAP 네트워크는 자가 치유(Self-healing) 기능을 갖춘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파이썬이라는 영어와 비슷한 상위 레벨 언어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대화식으로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위해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무방하다. 시냅스에는 현재 900명 이상의 SNAP 사용자가 등록되어 있다.

실리콘랩의 Si1000 무선 MCU

Si10xx 제품군에 속하는 Si1000 무선 MCU는 25MHz 8051 코어, EZRadioPRO Sub-GHz RF 트랜시버, 64kB 플래시 및 10비트 ADC가 컴팩트한 5mm x 7mm 패키지에 통합된 제품이다. 업계 유일의 Sub-GHz 8비트 무선 MCU인 Si10xx 제품군은 업계 최고의 출력 전력 및 감도와 업계 최저전력 웨이크업(Wake-up) 전환 시간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RF 성능을 제공한다. Si10xx 제품군은 전력 및 저잡음 증폭기가 통합되어 외부 능동 소자 없이도 140dB 이상의 RF 링크 예산을 구현할 수 있어 장거리 및 고대역을 지원하고 전력 소모량을 낮추는 것이 특징이다. 업계에서 가장 전력 효율이 뛰어난 무선 MCU 솔루션인 Si10xx 제품군은 공통 모드 작동 시 업계 최저전류를 제공한다. 이 무선 MCU는 업계 최저 능동 모드 전류 소모량(MHz당 160uA)을 자랑한다. 슬립 모드에서는 내부 저주파 RTC를 사용하여 315nA만 소모하고 딥슬립 모드에서는 전체 RAM을 보존하면서 25nA에 불과한 전류로 작동할 수 있다.

제품 가격 및 구입

Si1000 MCU 기반의 시냅스 RF 엔진 모듈은 현재 시냅스를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 소매 가격(MSRP)은 개당 29달러(USD)이다(대량 주문 시 할인 가능). Si1000 MCU에 대한 시냅스 SNAP 평가판은 현재 시냅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상세 정보 문의, 모듈 주문 또는 SNAP 다운로드와 관련해서는 www.synapse-wireless.com을 방문하면 된다. 실리콘랩의 Si1000 무선 MCU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샘플 및 개발 툴을 구매하려면 www.silabs.com/pr/wirelessmcu를 방문하면 된다.


앨라배마(Alabama) 주 헌츠빌(Huntsville)에 소재한 시냅스 와이어리스(Synapse Wireless, Inc.)는 기계 간(M2M) 통신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이다. 이 시장은 2013년에 1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시냅스는 SNAP 네트워크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무선 제어 및 모니터링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시냅스의 포털(Portal™)과 SNAP 커넥트를 활용하면 손쉬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신속한 수익 창출을 위한 완벽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시냅스 RF 엔진 모듈은 지그비(ZigBee) 호환 플랫폼(ZCP) 인증을 획득했다. 시냅스 디자인 서비스(Synapse Design Services)에서는 OEM 및 파트너를 위한 포괄적인 디자인 및 구현 지원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Synapse-Wireless.com 참조.


실리콘 래버러토리스(Silicon Laboratories, Inc.)는 고성능, 아날로그집약적, 혼합신호 IC 전문개발업체이다. 혼합신호 설계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엔지니어링 팀이 개발하는 실리콘랩의 제품들은 다양하고 사용하기 쉬운 고집적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성능, 크기 및 전력 소모 부분에 있어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들 특허 솔루션은 컨수머, 통신, 컴퓨팅, 산업 및 자동차를 포함한 다양한 시장과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본사가 위치해 있는 실리콘랩(Silicon Lab)은 전세계에 영업 및 설계 사무소를 두고 있는 글로벌 업체이다. 실리콘랩은 업계를 변화시키는 혁신을 창출할 수 있도록 고급 인력들을 고용함으로써 고객업체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실리콘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회사 홈페이지 (www.silabs.com) 참조.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실리콘랩 한국지사
이종찬 지사장
02-562-7381
010-9098-9995
이메일 보내기